허브의 이해와 활용 (허브의 개념, 허브의 성분, 허브 손질 및 보관법, 허브 유래와 역사, 향신료 발전과 작용 및 분류)
- 최초 등록일
- 2017.02.20
- 최종 저작일
- 2017.0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허브의 이해와 활용에 관한 리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1. 허브의 개념 이해
2. 허브의 성분
3. 허브의 손질 및 보관법
4. 허브의 유래와 역사
5. 요리에 사용되는 향신료 발전
6. 향신료의 작용
7. 향신료의 분류
본문내용
1. 허브의 개념 이해
- 허브
푸른 풀을 의미하는 라틴어의 Herba(녹색풀)에서 유래된 말로 사람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향기가 있는 식물의 총칭을 말하며 잎, 줄기, 꽃, 뿌리 등이 이용된다.
허브는 고대 치료목적의 약초의 역할에서 현재에는 요리, 미용, 장식등 다양한 방법으로 건강증진을 위한 조절기능을 강화하는 역할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병을 이겨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중요한 매개체로 새로이 인식되고 있다.
허브의 의미는 건간(Health), 식용(Edible), 신선함(Refresh), 미용(Beauty)을 충족 시키는 인간에게 유익한 식물의 총칭을 말한다. 허브는 또한 향초, 향신초라하여 보통 향기나는 신선한 잎을 말한다.
2. 허브의 성분
탄수화물, 무기염류(칼륨, 칼슘), 지방산, 글리세롤, 사포닌, 탄닌, 비타민, 아미노산, 알카로이드, 정유(essential Oil), 배당체. 테르펜과 수지, 점액과 팩틴, 지방유 등이며, 특히 정유는 방향유로 휘발성이 있으며, 식물의 세포안에 들어 있고 향기가 좋아 열을 가하면 증발하고 흡수력이 좋아 인체의 면역기능을 강화하고 방부제, 소독살균제, 소화제, 강장제, 구풍제, 거담제, 류마티즘, 소엽제, 항암제로 인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라틴어의 "species“는 ”종류“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것이 후에 ”약품“의 의미를 갖게 되며 spicies는 옛 프랑스어의 ”espis"가 되었고, 현대 프랑스어의 “epice"나, 영어의 spice로 되었다. 또 한 프랑스어의 epicie(식료품점)의 어원이 ”epice"라고 여겨져 향신료의 역사적 흐름을 읽어낼 수 있다.
음식의 맛과 향, 색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 초본성 식물을 허브(향신채)라고 한다.
이 향신채의 뿌리, 수피, 잎, 과일 및 종자를 건조시킨 모든 식물성 재료를 스파이스(향신료)라고 한다.
영어로 스파이스(spice)라 하며, 스파이스라는 말의 어원은 후기 라틴어로 ‘약품’이라는 뜻인데, 한국어의 ‘양념’에 해당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