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의 기원, 개념, 필요성, 특성, 유형, CAI 코스웨어 개발, 설계 및 평가
- 최초 등록일
- 2017.02.20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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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CAI의 기원
Ⅱ. CAI의 개념 및 필요성
Ⅲ. CAI의 특성
Ⅳ. CAI의 유형
Ⅴ. CAI 코스웨어 개발
Ⅵ. CAI 설계
Ⅶ. CAI 코스웨어 평가
본문내용
Ⅰ.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의 기원
학습자의 개인차를 극복하여 교육의 질과 양을 높이려는 노력은 계속되어 왔으며 컴퓨터를 이용한 개별수업체제로 인하여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속도에 따라 문제에 도전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또한, 컴퓨터의 다면적 정보처리 기능은 수업 및 제반 학사업무를 보다 능률적으로 관리 운영할 수 있게 하였다.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는 컴퓨터를 교육의 장에 활용하는 데 있어 핵심적 영역이라 할 수 있다.
CAI는 교수용 소프트웨어인 코스웨어(courseware) - 컴퓨터를 활용한 각종 교육과정 시스템에 사용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통틀어 일컫는 용어 - 를 통해 학습자를 가르치는 체제로서 그 연원은 교수기계(teaching machine) 와 프로그램학습(programmed instruction)에서 시작되었다.
1. 교수기계(teaching machine)
교수기계는 1926년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Pressey에 의해 처음으로 고안되었다.
Pressey의 교수기계는 선다형 교수기계 유형으로, 문제가 제시되면 학습자는 제시된 네 개의 답 중 맞다 고 생각되는 것을 골라 오른쪽에 있는 그 답의 번호에 대응하는 키를 누르게 되어 있다. 선택한 답이 맞았으면 다음 문제가 나타나고, 선택한 답이 틀렸으면 그대로 남아 있게 된다.
1958년에는 Zeaman과 Skinner가 Pressey의 교수기계를 발달시켜 새로운 형태의 교수기계를 만들었다.
반응구성형 교수기계로서 사전에 준비된 순서대로 교재를 연속적으로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각 항목에 대해 해답을 기록하면 기계가 즉각적으로 정답과 오답의 여부를 알려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교수기계의 특성은 학습자에게 문제를 제시해 주고 학습자가 문제에 응답하면 그 답이 맞았는지 틀렸는지를 즉각적으로 알려주고 다음 문제를 제시하여 주는 반복성에 있다.
즉, 교수기계의 세 가지 기능은 학습내용의 제시, 학습결과에 대한 피드백, 학습 진도에 따라 학습할 수 있는 개별처리기능이다.
참고 자료
권성호. 교육공학 원론. 서울 : 양서원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 양서원
변영계․김영환․손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