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관광지 선택행동의 개념
2. 관광지 선택행동의 과정
3. 관광지 선택행동의 영향요인
4. 관광지 선택행동에 관광 관련연구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관광지 선택행동의 개념
개인의 관광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관광객을 하나의 의사 결정자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관광행동은 소비자행동의 특수한 형태로서 관광소비자인 관광객은 일반적인 사람들이나 직접 관광을 하는 소비자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관광행동에 관한 연구모델은 소비자 행동모델을 근거로 규명되어야 한다. 관광객들은 사전에 방문한 적이 없는 관광지에 대하여 제한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이 정보들은 주변 사람들로부터 획득한 비체계적인 것들이다. 이런 정보에 의하여 관광객들은 관광지에 대한 이미지를 구체화시키고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 관광지 선택행동은 관광지 선택과정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관광행동을 하게 되는 과정, 즉 관광목적지 선택행동을 하기 이전의 단계도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관광소비자의 선택행동이란 개인이 관광관련의사결정을 하게 되는 심리적, 사회적 과정에서부터 관광행동을 위한 각종 준비물, 즉 상품구매의 실제적 과정을 총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한경수, 1997). 관광지 선택의사결정은 일반적으로 연속적인 3단계로 구성된다(엄서호, 1991). 1단계는 상황변수에 의해 제한 받지 않은 채 선호하는 모든 여행목적지를 포함하는 잠재적인 대안집합으로부터 시작한다. 2단계는 잠재적인 대안집합으로부터 목적지의 실질적인 대안집합이 발전되는 과정이 포함되며, 실질적인 대안집합은 잠재관광자가 여행목적지를 선택하는데 있어 실제로 고려되는 모든 대안관광지를 포함한다. 3단계는 최종단계로 관광소비자는 실질적인 대안집합으로부터 관광지를 선택하게 된다. 즉, 이러한 단계를 거치면서 관광소비자는 각각의 대안관광지들의 수를 줄여 나가면서 최종목적지를 선택하게 된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관광지 선택행동은 관광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가족포함)이 제 환경 하에서 관광지 정보를 처리하는 심리과정과 의사결정과정을 거쳐 관광지를 선택하고 직접 경험을 통해 표출되는 일련의 행동과정이다.
참고 자료
김수경, “관광지선호속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김원인, “관광지선호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1994.
엄서호, “관광여행 목적지 선택과정에 있어서 지각억제인자와 지각촉진요인의 역할”, 여가생활연구, 1991.
오상훈, “관광자의 성격과 관광목적지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한경수, “관광객행동론”, 형설출판사, 1999.
M. Clawson and J. Knetsch, "Economics of Outdoor Recreation", The John Hopkins, 1976, pp.48~96.
S. Gold, "Recreation Planning and Design", McGraw-hill, 1980, p.46~76.
Van Raaij, W. F., and G. Eilander, "Consumer Economizing Tactics for Ten Product Categories", I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10, 1983, p.169
Wahab & Salah, "Tourism Management", London Tourism International Press, 1975, pp.56~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