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이 이해한 삼위일체
- 최초 등록일
- 2017.02.08
- 최종 저작일
- 20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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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의 삼위일체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칼빈이 이해한 삼위일체 하나님
Ⅲ. 삼위일체 하나님의 유일성과 삼위성
Ⅳ. 성부, 성자, 성령의 차이점과 관계성
Ⅴ. 삼위일체론에 근거한 칼빈의 구원론적 믿음
Ⅵ. 양태론과 삼위일체에 대한 비판
첨부 : 삼위일체 하나님의 성경적 증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성경은 곳곳에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의문점들을 남기고 있다. 그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삼위일체에 대한 문제이다. 이 주제는 이미 초대교회 당시부터 크게 문제로 부각되어 A.D 325년에 열린 니케아 종교회의에 이르러 어느 정도 정리되었지만, 그 후에도 여전히 끊이지 않고 도전을 받고 있다. 종교개혁을 일으켰던 칼빈의 때도 역시 삼위일체에 대한 논쟁이 있었고, 지금 우리가 사는 이 시대에도 역시 이단들은 삼위일체의 문제를 가지고 심각한 도전을 해오고 있다.
그런데 정작 교회는 이 문제에 대해서 침묵을 해오고 있으면서 지도자들이 정확한 대응수를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이단을 만나면 무조건 피하는 것이 상책이라고 가르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을 알고 피하는 것과 모르기 때문에 무조건 피하는 것과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그들은 자신들이 그릇된 것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회에 다니는 교인들을 우습게 여길 뿐만 아니라 오히려 용감하게도 무차별적으로 찾아다니며 미혹하고 있는 것이 현실임을 아무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면 우리가 이에 대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그것은 성경 말씀을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삼위일체에 대한 이해가 우선 필요하다. 왜냐하면 삼위일체론은 하나님에 대하여 성도들이 기준으로 삼아야 할 표준이며 아주 기본적인 내용이기 때문이다.
본 발제에서는 기독교강요에 나타난 칼빈이 이해한 삼위일체를 논한 후에, 우리가 알야야 할 거짓된 삼위체론, 그리고 성경에 나타난 삼위하나님에 관하여 정리하고 자 한다.
칼빈의 신학은 신본주의적인 경향이 강하다. 칼빈의 『기독교강요』초판의 앞부분에 칼빈은 삼위일체로서의 한분이신 참 하나님을 언급하고 있다. 칼빈의 『기독교강요』의 최종판에서 삼위일체의 교리에 대한 해석은 분량이 많이 확대되었다. 이처럼 칼빈의 『기독교강요』는 내용의 우선 순위와 분량들을 생각할 때에 칼빈은 하나님의 존재를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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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모디 조지, 개혁자들의 신학, 이은성, 피영민 역(서울 : 요단출판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