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안락사의 사례
2. 여러 나라의 안락사에 대한 인식과 추이
3. 안락사에 대한 논쟁과 윤리적 쟁점
4. 뇌사와 장기이식
5. 말기환자와 간호윤리
6. 연구와 윤리문제
본문내용
01 안락사의 사례
1975년 미국 뉴저지에서 일어난 퀸란사건으로 이른바 존엄사 또는 환자의 죽을 권리와 관련된 논란이 일반인에게 널리 알려짐.
낸시 크루잔 사건은 미 연방 대법원이 죽어가는 환자의 권리를 명시적으로 인정한 최초의 판결이었다.
케보키언 의사는 고통에 신음하는 환자의 자살을 돕거나 직접 독극물을 주입 1999년까지 약130명의 환자를 죽음에 이르게 하였다.
네덜란드 또한 안락사 금지하였지만 1971년 포스타마 사건으로 허용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김 할머니 사건을 계기로 우리나라도 존엄성과 관련된 이슈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으며 병원윤리위원회의 활성화의 중요한 계기가 됨.
<중 략>
03 안락사에 대한 논쟁과 윤리적 쟁점
- 찬성
자살이 말기환자에게 자신의
사망 시기와 상황을 조절 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주장.
1. 존엄성 여부에 관한 의문을 제기
2. 장기이식의 기회 제공
3. 품위 있게 죽음을 선택할 권리
4. 생명연장의 장치 제거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