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받은 과제이고요.
GAPMINDER MAP을 통해서 각 국가의 인구, 기대수명, 유아사망률의 변화를 조사한 과제입니다.
갭마이더 과제가 생소하신 분은 이 자료 참고하시면 정말 과제하는데 편하실거에요.
목차
Ⅰ. 서론
1. 목적
2. HDI지도를 통한 선진국, 중진국, 개발도상국
3. 한국, 독일, 콩고에 대한 기본정보
Ⅱ. 본론
1. 한국과 독일, 콩고의 GDP에 따른 인구 변화 비교
2. 한국과 독일, 콩고의 GDP에 따른 기대수명 변화 비교
3. 한국과 독일, 콩고의 GDP에 따른 유아사망률의 변화 비교
Ⅲ. 결론
1. 소감문
2. 참고문헌 및 인용사이트
본문내용
1. 목적
이제 더 이상 걸어가서 편지를 줘야 되는 시대가 아닙니다. 어느 곳에서든 인터넷과 스마트폰, 언론매체를 통해서 다른나라에 있는 가족, 친구들과 화상통화를 할 수 있고 소식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들의 부와 지식 또한 공유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세계화가 되어감에 따라 기본적인 가족의 집단으로부터 지역사회, 나라, 나라를 넘은 지구촌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미래의 간호사로서 지구촌에 있는 의료와 의료지식이 필요한 나라들에게 관심을 가져 그에 맞는 간호가 뭔지, 무엇을 해야 지구촌에 있는 사람들의 의료환경이 개선되고 기대수명이 높아질지, 어떻게 해야 모두가 잘 살게 될지 생각해야 됩니다. 개발도상 국가뿐만 아니라 선진국의 나라들의 보건환경에도 관심을 가져 그들의 정책과 환경, 의료지식의 장점을 본받아 활용해야 합니다.
이번 과제를 통해 GAPMINDER MAP을 이용하여 우리나라와 개발도상국인 콩고민주화공화국과 선진국의 독일의 GDO에 따른 인구, 기대수명, 영아사망률의 변화를 비교하고 왜 GDP와 인구수, 기대수명, 영아사망률이 오르고 낮아졌는지 각 각의 나라의 역사의 흐름과 정책들을 파악하여 비교하였습니다.
2.HDI(=Human Development Index)지도를 통한 선진국, 중진국, 개발도상국
진한 파랑(남색) 국가들이 흔히 선진국으로 분류되고 색이 옅을수록 개발도상국입니다. 검은색, 회색은 통계에 없거나 정말 못사는 나라들입니다.
(참고 HDI = Human Development Index. 세계 각국의 인간개발지수 수준을 4분위 색채로 표시한 지도이고 국민소득, 교육수준, 문맹율, 평균수명, 삶의 질을 포함해 산출한 수치로 얼마나 선진화 되었는지 알려줍니다.)
3. 한국, 콩고, 독일에 대한 기본 정보
본론
1. 한국과 독일, 콩고의 GDP에 따른 인구 변화 비교
처음 1800년도에서 한국은 인구수가 9,395,000명, 콩고는 314,500명, 독일은 22,890,000명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참고 자료
HDI, 위키피디아, 2013년 자료 기준, 2014년 7월 24일 출판.
간호관리학(2015), 권성복 외 , 서울:고문사
모성간호학(상), 이영숙, 박재순, 이혜경 외 1명 저 , 현문사, 2014.01.20.
콩고의 역사, 두산백과, 2015.08.21.
콩고의 경제, 두산백과
독일의 통일, 두산백과, 2013.12.17
프랑스혁명과 독일, 두산백과, 2015.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