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두염
- 최초 등록일
- 2017.01.29
- 최종 저작일
- 2015.01
- 2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간호학과 실습 케이스 수정완료된 자료입니다.
컨퍼런스때 사용하시면 많은 도움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헌고찰
Ⅱ. 본론
1. 환자소개
2. 간호과정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헌고찰
1) 병태생리
<그 림>
인두는 입안과 식도 사이에 있으며, 목뼈 앞을 위아래로 주행하는 짧은 관으로 소화관의 일부이다. 입과 인두의 경계는 입을 벌렸을 때 보이는 입천장활과 목젖인데, 그 뒤쪽이 인두 부위이다. 인두는 보통 12cm 정도이며, 크게 코인두, 입인두, 후두인두로 나뉜다. 인두의 상부는 코인두로 뇌 바닥과 접하고 하부인 하인두(후두인두)는 셋째 목뼈 높이에서 식도로 이어진다. 하인두는 식도와 수직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하인두의 앞쪽에는 후두가 있어 후두인두라고 부르기도 한다. 인두는 특이하게도 호흡기계통과 소화기계통을 함께 공유하고 있는 기관이며, 공기와 음식이 섞이지 않고 각각 폐와 식도로 잘 넘어갈 수 있도록 구분시키는 역할을 한다. 삼킨 음식물과 들이마신 공기는 인두부에서 엇갈리게 되는데, 후두의 입구에 있는 후두덮개는 음식물을 삼켰을 때 후두가 닫히도록 작용한다.
또한 인두는 목뼈 앞을 위아래로 주행하는 짧은 관으로서 인두의 상부는 코인두로 뇌바닥과 접하고 하부는 하인두로 셋째 목뼈 높이에서 식도로 이어진다.
* 급성 인두염 : 주로 인후에 침범되어 오는 질환이다. 그러나 인두염에는 편도선염, 인두 편도선염과 같은 급성 질병 역시 포함된다. 인두는 대부분 호흡기 감염으로 침범된다. 급성 인두염은 영아에서는 드물지만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증가하여 4~7세에는 절정에 이르며 그 후에는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 만성 인두염 : 원인은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지만 습관적인 흡연이나 알코올 섭취를 하는 대상자 또는 만성적으로 기침을 하거나, 먼지가 많은 환경에 거주하거나, 목소리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 흔히 발생하며 급성 인두염을 적절하게 치료하지 못하면 만성으로 된다고 본다. 또한 비강이나 부비동의 만성 감염, 알레르기 치료를 위한 후비강 점적 등이 만성 인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만성 인두염의 임상징후는 자극 및 염증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다.
2) 원인
대부분이 세균, 바이러스 또는 드물게 곰팡이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한다.
참고 자료
김영혜 외. (2015년도) 아동간호학(총론). 현문사
김영혜 외. (2015년도) 아동간호학(각론). 현문사
차영남 외. (2013년도)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