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소설론] 인물론 - 인물 창조의 의미와 인물의 유형, 인물연구의 실례(김동인의 무녀도,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 최초 등록일
- 2017.01.28
- 최종 저작일
- 20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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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물 창조의 의미와 인물의 유형
1) 인물의 정의
2) 인물유형의 분류
3) 인물의 제시방법 - 볼튼(M. Boulton)
4) 인물의 묘사방법 - 러벅(Percy Lubbock)
2. 인물연구의 실례
1) 김동인의 「무녀도」
2)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3.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인물이란 소설 속 행동의 주체자를 가리킨다.
② 소설의 사건은 사건 그 자체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구체적인 인물들의 움직임을 통해 존재한다.
③ 인물에 대한 평가란 인물이 수행하는 사건에 대한 평가 없이는 불가능하다.
④ 헨리 제임스(Henry James) : 『소설예술론(The Art of Fiction)』에서 "작중 인물이란 곧 사건의 한정이며, 사건이란 곧 인물의 설명”이라는 견해를 피력하였다.
⑤ 인물의 창조야말로 소설가의 가장 주목할 만한 성취물이다.
<중 략>
① 회화적 방법
㉠ 독자가 이야기를 하는 작가를 향하고 그에 귀를 기울인다.
㉡ 소설기는 대화를 통해 작중인물들이 하는 말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지만 독자에게 인물이 있는 장소, 하고 있던 행동을 알리기 위해 작가의 입장에서 개입한다.
㉢ 장편소설에서 다루는 생활과 경험의 범위와 양이 희곡보다 훨씬 큰 것은 회화작성의 방법 때문이다.
② 극적 방법
㉠ 독자가 스토리를 향하고 그것을 바라본다.
㉡ 어떤 인상을 강조하여 독자에게 명심시켜야 할 경우 불가피하게 시실의 서술이 연출로 바뀌며 사건의 연속 대신 특수한 에피소드가 나오고 객관적인 회화 대신 극적 장면이 나온다.
㉢ 같은 시간대에 여러 사건이 일어났을 때 다룰 수 있는 범위가 좁다.
③ 러벅의 방법은 좀더 세분되어 해설적(분석적) 방법, 극적 방법, 문맥상의 방법, 혼합된 방법 등으로 설명되기도 한다.
<중 략>
① 이웃동네로 돌아다니며 굿을 해주고 사는 무당 '모화’, 일체의 바깥출입이 없이 집안에서 그림이나 그리며 지내는 창백한 얼굴의 벙어리 딸 ‘낭이’, 어려서 집을 나갔다가 예수교인이 되어 돌아온 아들 '욱이’ 이 세 사람에 대한 성격분석이 인물 연구의 주가 된다.
② 성격구성의 요인
㉠ 일반적 특성 : 사회적 환경이나 그 시대적 특성에서 밝혀지는 보편적 인간성향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 계급, 민중 등의 치원에서 밝혀지고 부각되는 그룹적 성격의 조망적인 특색
㉡ 육체적 특성 : 얼굴의 모습, 표정, 생김새, 성별 등 가시적이고 현존적인 신체적 특색을 통하는 것
참고 자료
강승원 저, 해법문학 현대소설, 천재교육 2014
윤성원, 정승철 저, 한권에 잡히는 현대소설, 블랙박스 2011
한국현대소설연구회 저, 현대소설론, 평민사 2015
윤희재 저, 전공국어 현대소설, 열린소설 2017
유태영 저, 현대소설론, 국학자료원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