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족에 대한 개념이 변화하고 있다. 먼저, 가족사정을 위해 구성원에 대한 경계와 기능적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둘째, 가족 사정을 위해 가계도와 생태도 도구로 활용하여 자신(또는 타인)의 대한 사정을 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7.01.12
- 최종 저작일
- 2016.09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구성원에 대한 경계
1) 가족구성원 간의 경계
(1) 밀착된 가족(enmeshed family)
(2) 유리된 가족(disengaged family)
2) 가족 외부와의 경계
(1) 개방형 가족체계
(2) 폐쇄형 가족체계
(3) 방임형 가족체계
2. 기능적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
1) 기능적 의사소통이란?
2) 기능적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
3. 가족사정 도구를 활용하여 사정하기
1) 가계도를 사용한 사정사례
2) 생태도를 사용한 사정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족은 인간이 유지해 오면서 보유한 가장 오래된 제도이고, 우리 사회의 기반의 존립 자체를 가능하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사회가 급격하게 변하면서 인구 노령화, 핵가족, 결혼이민자가족, 무자녀 가족, 한부모 자녀 등 다양한 가족 형태가 생겨나고 전통적인 가족의 개념으로는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에 존재하는 여러 형태의 가족으로 개념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생겨나게 되었다. 또한 그 다양한 가족 형태가 갖는 문제들을 한 가지로 규정하고 접근하기에는 문제해결에 근본적인 원인을 제공하지 못하므로 가족구성원간의 경계를 구분하고 가족 사정을 통해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에 대해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다면 과연 가족 구성원에 대한 경계는 어떻게 나누어져 있는지, 기능적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실제 사례에서 가족 사정 도구로 사용되는 가계도와 생태도를 통해 가족 사정을 해보고자 한다.
Ⅱ.본론
1. 구성원에 대한 경계
1) 가족구성원 간의 경계
가족 내 하위체계 간 경계의 명확성은 가족 기능을 평가하는 유용한 기준이 된다.
(1) 밀착된 가족(가족 구성원 간 혼돈된 경계)
가족성원 간 독립심과 자율성이 결여된 혼돈된 경계를 가지기 때문에 가족 간에 밀착된 관계가 형성된다. 가족응집력이 지나치게 높고 가족원의 획일적인 감정과 생각을 강요한다.
속박감을 주고, 구성원에게 가족 전체를 위해 희생을 요구하여 구성원들의 자립적인 탐구, 활동, 문제해결을 지원하지 못한다.
(2) 유리된 가족(가족구성원 간 경직된 경계)
① 가족원 상호 간 경계가 과도하게 경직되어 가족원 간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② 체계 간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융통성이 없다.
③ 가족원 간 응집력과 결속이 낮아서 다른 가족원에 대한 관심이 없고 특히 정서적인 욕구를 잘 알아차리지 못하고 반응하지도 못한다.
2) 가족 외부와의 경계
모든 가족은 외부세계와 어떤 유형으로든 경계를 형성하며 살아간다.
참고 자료
김경우 외, 『가족복지론』, 창지사(2012) (p49-68)
김융일 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2000) (p245-252)
이미선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창지사(2008) (p39-57, p101-143)
박차상 외, 『사회복지실천론』, 창지사(2012) (p280-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