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해양영토분쟁 상황에 따른 동북아 국제정세 영향
- 최초 등록일
- 2017.01.11
- 최종 저작일
- 2016.05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동북아 해양 영토분쟁이 동북아 국제정세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레포트 입니다. 동북아 국제관계에서 발생하고 있는 남중국해, 센카쿠열도, 쿠릴열도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하였고, 앞으로 이 문제가 동북아 정세에 가져올 상황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ㅣ. 서론
Ⅱ. 본론 – 동북아 해양 영토분쟁
1. 독도
2. 남중국해 남사군도
3. 센카쿠 열도(댜오위댜오)
4. 쿠릴 열도(북방 연토)
Ⅲ.결론
본문내용
동북아 지역에 얽힌 역사문제, 영토문제는 한중일 관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아주 중요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동북아에서 특히 한중일은 인접국가로서 가장 우호적이자 가장 경쟁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정치적 안보의 측면에서 볼 때 삼국의 정국변화에서 상호 신뢰의 부족이 우려되며, 역내 정치 사조와 이데올로기가 점차 대립하고 있다.
현재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일본의 우경화는 동북아 내에 긴장을 유발하는 요소로 지적되고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의 동북아는 역내 협력, 상호 의존 심화와 협력 수립의 정체의 대립이 점차 심화되고 있다.
또한 한중일의 공동 FTA와 경제협력이 추진되고 있긴 하지만 이것들의 실질적 진행은 분명히 한계가 있다. 또한 동북아 역내 각국의 보이지 않는 내부 경쟁은 점차 심화되고 있어 협력의 필요성과 외교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동북아관계를 군사안보적 측면에서 바라보자면 가장 먼저 영토문제를 들 수 있다.
영토주권을 비롯한 해양권익에 얽힌 국가 간의 분쟁은 평화적인 동북아 군사 안보에 악영향을 끼치는 요소이다.
두 번째로 북핵문제는 아직까지도 협상에 진전을 보이지 못해 군사적 긴장감을 불러일으킬 뿐 만 아니라 동북아 역내 국가들의 군비경쟁을 촉발하고 있다.
셋째로는 신흥 강대국이 역내 정세에 불안정을 가져올 것이라는 판단으로 국가들의 불신이 더해져 양자동맹을 강화시키고 있다.
넷째, 양자동맹의 강화로 안보 체계의 수립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은 국가 간의 상호 의존에 바탕을 둔 상호안보 신뢰 강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렇듯 변화하는 동북아 정세 속에서 역내 국가들이 맺고 있는 관계는 실로 복잡다양하다고 볼 수 있다.
이들 국가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협력해나가는 것이 동북아의 안정에 매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문제는 위에서 언급한 동북아의 모든 영토 분쟁에서 대립하는 두 국가들 중 어느 한 쪽도 물러서지 않는다는 점이다.
동북아 영토분쟁은 그 역사가 이미 오래되었는데, 2차 대전 후 전후처리 이후부터 계속되어 왔다.
참고 자료
유종철, ‘동북아 국제관계와 한·일 독도 영유권 분쟁 – 국제법적 구비조건 보완해 한국의 고유 영토 확립’, 독도영유권과 일본의 영토전략.
유철종, 남중국해의 남사군도 영토분쟁에 관한 연구, 정치정보연구8(2), 2005.12.1.-36.
왕싱위, ‘동북아 영토분쟁 – 동북아 안보 정세와 중일 관계’ 2013.5.21.
하도형, ‘2010년 중·일 댜오위다오 분쟁과 중국의 대응’, 영토해양연구 3, 2012.06.
이정태, ‘남사군도 영토분쟁과 중국의 대응’, 중국과 중국학1(1), 2003.3
최병학, ‘해양영토분쟁과 독도 영유권에 관한 연구, 지방정부연구 14(2), 2010.08.
이준규, ‘일본 영토분쟁 현황과 전망-동북아 영토분쟁의 중심에 있는 일본’ 통일한국, 20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