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니스에 위치한 도제의 궁전에 대한 에세이
- 최초 등록일
- 2017.01.10
- 최종 저작일
- 2016.05
- 9페이지/ MS 워드
- 가격 2,500원
목차
Ⅰ. 에세이를 시작하며
1. 베네치아 공화국의 성립
2. 궁전의 건설 과정
3. 궁전의 건축적 특징
4. 탄식의 다리와 카사노바
Ⅱ. 에세이를 마치며
본문내용
<에세이를 시작하며>
물의 도시, 셰익스피어 소설 베니스의 상인, 베니스 영화제로 잘 알려진 베네치아는 아름답고 독특한 도시 경관을 보여준다. 많은 사람들이 베네치아를 세계 최고의 여행지, 경관이 아름다운 도시로 손꼽는지 궁금해졌다. 베네치아는 라구나(우리나라의 갯벌과 같은 지형)라는 지형을 이용하여 물 위에 도시를 형성하고 도시 내의 도로 역할을 하는 운하와 수로를 만들어 체계적인 구획 없이 그들만의 도시계획을 했다는 것 자체에 의의를 둘 수 있을 것이다. 또 베네치아만의 독특한 건축문화를 볼 수 있다. 동서양의 문화가 교차하는 이곳은 그리스 로마의 건축문화와 오리엔트문화가 만나 조화를 이루어 다른 유럽국가들의 건축 양식과는 조금 이질적인, 이국적인 건축문화를 형성해왔다. 이와 같은 건축문화를 형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물” 이라는 자연적 요건뿐만 아니라 베네치아 공화국이 오랜 기간 유지했던 민주적 정치제도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해왔다.
에세이에서는 베네치아 공화국의 정치체제상 일종의 국가원수였던 “도제” 가 머물며 베네치아 정치, 행정의 중심이었던 도제의 궁전을 다루려고 한다. 우선 베네치아 공화국이 성립되는 과정을 통해 베네치아라는 도시의 역사와 출발점을 알아보려고 한다. 그 다음 도제의 궁전의 건설 과정과 목적, 그가 갖는 의의를 다루고 궁전의 건축적인 요소를 몇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도제의 궁전에 담긴 재미있는 이야기를 간략히 소개할 것이다.
<베네치아 공화국의 성립>
베네치아라는 도시는 천 년이 넘는 세월 동안 만들어졌다. 최초로 이곳에 사람들이 거주의 목적으로 이주하게 된 것은 594년 롬바르디아족이 침입을 피해 육지와 멀리 떨어지고 폐쇄적인 지형적 특성을 갖고 있었던 라구나 지형을 택한 것이다. 라구나 지형에서도 육지와 거리가 먼 중심부로 거주지가 몰려들면서 도시형태의 기틀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라구나에 형성된 이 작은 도시는 후에 라벤나에 거점을 둔 동로마 제국의 속국이 되었다.
참고 자료
김문일 역, 『세계건축기행-베네치아의 건축』, 공간출판사, 2004
손세관, 『베네치아 동서가 공존하는 바다의 도시』, 열화당, 2007
[네이버 지식백과] 베네치아 [Venice]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물의 도시 베네치아 (유럽 음악도시 기행, 2006. 1. 16, 시공사)
[Wikipedia] Palazzo Ducale (Venezia)
KBS 걸어서 세계 속으로 [이탈리아 여행-베네치아]베니스 두칼레 궁전
[Google image]
[Pinterest] www.pinteres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