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 영화에 대한 역사와 현황, 쟁점, 그리고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6.12.30
- 최종 저작일
- 2016.12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800원
소개글
좀비 영화에 대한 역사와 현황, 쟁점, 그리고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한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좀비영화의 역사
2. 공포의 대상
3. 무너지는 사회의 대변자
4. 단절된 인간상, 해체되는 공동체
5. 좀비 영화의 성공적 사례
6. 좀비 영화의 실패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SF영화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캐릭터는 역시 좀비가 아닐까 싶다. 뱀파이어, 늑대인간과 더불어 할리우드 호러영화에서 출연하는 수많은 괴물들과 크리처들 중 하나인 좀비는, 처음에만 해도 그렇게 각광을 받은 캐릭터는 아니었다. 오히려 수많은 캐릭터들 중 하나에 불과했고, 거의 엑스트라에 가까운 캐릭터 중 하나였다.
자유의지나 사고가 없으며, 그들의 사람에 대한 무제한적인 공격의지에는 그들의 생존이나 복수 등과 같은 합당한 이유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을 비롯한 동물의 본능 중 하나인 번성을 위한 기초적인 이유도 물론 존재하지 않은 이 좀비는 왜 각광을 받았던 걸까.
따지고 보면, 단지 사람을 공격하고 물고 할퀴는 것만이 프로그램된 로봇처럼 보이기도 하다. 다른 공포물의 존재들과 같은 특출난 능력이 없으며, 오직 잘 죽지 않는다는 모습만이 있을 뿐이다. 심지어 잘 죽지 않는다는 것도 다른 공포의 존재에 비해 약점이 상당히 노출되었다. 가령 뱀파이어는 햇빛을 무서워하고, 늑대인간은 은색탄환으로 죽일 수 있지만, 좀비는 몸을 공격하면, 특히 뇌를 심하게 손상시키면 죽는다. 공포스러운 존재라기에는 특별한 부분이 전혀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면서 좀비에 대한 시선은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이제 좀비는 호러영화에서 빠지지 않는 캐릭터가 되었고, 뱀파이어와 늑대인간과 함께 가장 유명한 캐릭터 중 하나가 되었다. 심지어 다른 두 존재와 달리 정치, 경제, 그리고 사회현상, 인간군상, 인간성 등 인간 및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좀비 영화는 전통적이니 호러 영화와는 차별화되어 있다. 인간을 물고, 전염시키며, 살을 뜯어 먹으며 증식하는 이 새로운 공포의 모습은 21세기 대중문화 콘텐츠의 중심으로 자리 잡아 하위문화를 넘어 막강한 힘을 가지게 된다. 특히 호러 영화 중에서 좀비 영화는 다른 장르, 콘텐츠에 비해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김민오, 좀비영화의 시대반영성 연구, 성균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14
김성범, 21세기 왜 다시 좀비 영화인가?, 씨네포럼, 2014
박하림, 2000년대 한국 문화에 나타난 좀비 서사 연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