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한국 사회에 만연한 혐오주의의 여러 양상을 살펴보고 그 심각성, 혐오주의의 발생원인, 종류 등을 보다 깊게 연구하여 혐오주의 현상의 전체적인 실체를 이해, 혐오주의가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 혐오주의를 지양하는 사회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6.12.26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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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늘날 한국 사회에 만연한 혐오주의의 여러 양상을 살펴보고 그 심각성, 혐오주의의 발생원인, 종류 등을 보다 깊게 연구하여 혐오주의 현상의 전체적인 실체를 이해, 혐오주의가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 혐오주의를 지양하는 사회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혐오주의 양상
1) 지역 혐오주의
2) 연령별 혐오주의
3) 성별 혐오주의
4) 외국인 혐오주의
2. 혐오주의 발생원인
1) 분노
2) 중산층 붕괴
3) 인터넷 발달로 인한 익명성
3. 혐오주의 실태
1) 동성애를 대하는 사회의 시선
2) 혐오 범죄
4. 혐오주의 문제점
1) 대상의 존엄성과 인권 무시
2) 사회 발전 저해
5. 혐오주의 개선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술의 발달은 인구의 증가를 가져왔다. 그리고 그렇게 인구가 증가함에 비례하게 무수히 다양한 가치관과 사상들이 사회 속에서 혼재하게 됐다. 즉, 오늘날 현대 사회는 다양한 사람들의 그만큼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히고설켜 매우 복잡한 양상을 띠게 된다. 이에 여러 모습의 갈등과 의견 충돌이 발현되게 되는데 이는 다원화 된 사회라면 응당 나타나게 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바람직한 사회란 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이와 같은 갈등 및 의견 충동의 적절한 해결책과 대안을 함께 고민하면서 더욱 발전적인 방향으로 거듭나려 한다.
오늘 날 한국 사회 역시 현대 사회로 접어들면서 다양한 이해관계가 복합되기에 이르고 이러한 상태의 모든 사회가 그렇듯 여러 상황의 갈등과 대립이 발생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 사회는 이 갈등과 대립을 과연 타당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슬기롭게 헤쳐 나가고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지 않다. 지금의 한국 사회는 다른 의견 혹은 다른 상황에 부닥친 상대방, 상대 집단을 이해하고 수용하려 하기보다는 배척하고 경계하려는 움직임이 훨씬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움직임은 집단화되면서 그 체계와 논리를 더욱 견고히 하고 있다. 나아가 이런 행동 양상은 나날이 더 자극적이고 폭력적인 상황을 띠고 있는데, 그래서 상대 집단 혹은 대상 집단의 비판 수위가 도를 넘어 해당 집단의 인격과 존엄성까지 무시하고 폄하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여기서 더 큰 문제는 이들이 비난하고 괄시하는 문제의 속성이 변화 가능한 후천적 요소들이 아닌 이미 정해져 있는 성질과 같은 선천적 요소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처럼 한 사회 속에서 본래의 가지고 있는 성질에 대해 집단적인 지탄과 거부의 성향을 보이는 것을 ‘혐오주의’라고 한다. 다시 말해 혐오주의는 인종, 성별, 나이, 성 취향, 출신 지역과 같이 선천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특정 개인이나 집단에게 부정적 행동을 가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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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조광수 결혼식 오물 투척' 시민 "인분, 된장 섞은 게 동성애‘. TV 리포트, 김수정 기자, 2013.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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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대 총선에서 나타난 선거지역주의 : 선거운동 과정과 유권자의 선택을 중심으로. 김재한.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30건 제3호.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