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의 탄생 배경, 풍수지리의 역사, 나아가 현대의 풍수지리 모습을 살펴보고 인류의 경험과 지혜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풍수지리의 가치와 의의에 관해 재평가해보시오.
- 최초 등록일
- 2016.12.22
- 최종 저작일
- 2016.1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800원
소개글
풍수지리의 탄생 배경, 풍수지리의 역사, 나아가 현대의 풍수지리 모습을 살펴보고 인류의 경험과 지혜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풍수지리의 가치와 의의에 관해 재평가해본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풍수지리 발생 과정
2. 고려의 풍수지리
1) 풍수지리설에 입각한 고려 건국 과정
2) 묘청의 서경천도운동
3. 조선의 풍수지리
1) 조선의 궁과 풍수지리
2) 민중으로의 보금으로 인한 음택풍수적 풍수지리
4. 풍수지리의 부정적인 측면
1) 미신으로서의 풍수지리
2) 상업적인 목적의 풍수지리
5. 오늘날의 풍수지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물과 땅의 조화로운 흐름을 살펴 공간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인간의 삶과 연결 지어, 보다 나은 삶의 근간을 마련하고자 하는 사상인 풍수지리는 특히 아시아 문화권에서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고유 사상이다. 그러나 최근 현대화를 통한 과학 발전이 고속으로 이루어지며 이 같은 풍수지리는 상대적으로 설 곳을 점점 잃어가고 있다. 하물며 풍수지리를 과학적 근거가 전혀 없는 미신의 한 형태로 여기며 터부시하는 의식이 만연하여 최근 풍수지리는 그 의미를 잃은 구형의 문화 소산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이런 사회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집을 구할 때 해가 드는 방향을 중요하게 여기고, 조상의 묫자리를 구함에 있어 배산임수라는 풍수지리 원리를 상기하게 된다. 물론 이는 단순히 풍수지리의 맹신으로 인한 현상은 아니며 풍수지리가 제시하고 있는 명당의 개념이 실생활에 보탬이 되기 때문이다. 가령 거주지 선정에서 남향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햇볕과 바람의 방향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에 가장 적절한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여름에는 해가 정중앙을 지나 서쪽으로 가고 남동풍이 분다. 겨울은 여름에 비해 해가 낮게 뜨고 북서풍이 분다. 그러므로 여름 한낮의 뜨거운 햇볕을 피하고 시원한 바람의 유입을 위해서라던가, 겨울의 따뜻한 햇볕 유입을 유도함과 동시에 거센 찬바람은 벽으로 막기 위해서 집의 방향은 남향이 적당한 것이다.
이처럼 풍수지리는 단순히 맹신에 의한 미신이라고 하기에는 매우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부분이 많은 사상이다. 앞에는 물이 흘러 생활용수 및 농업용수의 사용이 용이하고 뒤로는 산이 두르고 있어 거센 바람을 막아주고 햇볕의 양이 풍부하여 모든 만물의 생명력에 이로움을 주는 땅을 찾아내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랜 시간 동안 인간의 역사와 생활에 밀접하게 녹아 있어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고려시대 풍수지리설의 특성과 그 원인. 김호동. 대구사학회. 2012.
現代 都市構造와 風水地理와의 關聯性에 관한 硏究 : 부산광역시의 주요지역 중심. 허정. 영산대학교. 2014.
高麗時代 開京과 西京의 風水地理와 遷都論. 김기덕. 한국사연구회. 2004.
現代 都市構造와 風水地理와의 關聯性에 관한 硏究 : 부산광역시의 주요지역 중심. 허정. 영산대학교.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