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전통 사상 중 유교 계열의 비중이 있는 사상가인 퇴계 이황의 성학십도에 대하여 이야기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6.12.19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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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의 전통 사상 중 유교 계열의 비중이 있는 사상가인 퇴계 이황의 성학십도에 대하여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황의 성학십도를 선택한 이유
2. 성학십도
3. 성학십도를 읽고 느낀점 및 의견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체제의 발전과 함께 우리의 사회는 무한경쟁사회로 접어들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윤리의식과 선행의 중요성이 보다 낮아지는 형태로 보이게 되었는데, 실제로 욕설을 사용하는 연령이 점차 낮아지는 것을 통하여 우리의 윤리의식이 이전보다는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다. 이는 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 우리의 생산방식은 대량생산체제로 변모하게 되었고 이를 통하여 관료제도와 기술지배라는 개념이 더욱 중요시되었다. 이러한 개념들은 인간의 소외를 야기시켰고, 고도화된 산업화의 과정 즉 기계화와 자동화, 신속화와 규격화, 물량화와 계량화등은 인간을 사물로 일컫는 ‘인간의 사물화’로 인간에 대한 정체성에 의구심을 갖도록 만들었다. 이러한 의구심은 종래에 인간성 상실을 초래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현재의 우리 사회가 과거와 비교하였을 때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물질적인 풍요를 이루었음에도 그 과정 속에서 인간성이 상실되었고, 인간소외를 경험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규범과 가치관의 붕괴가 나타나는 등의 윤리적인 문제들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윤리의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윤리의식을 사회구성원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는 교육의 측면이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주로 미국의 행동주의적인 교육방법에서 경도되었으며, 미국의 실용주의 교육관은 대부분 우리나라의 학문적인 색체를 획일화시키는 결과를 만들었으며,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 또한 경험주의적인 과학을 바탕으로 하는 인간의 이해로 단일성을 경화시키고 말았다. 이러한 미국의 교육은 인간 또한 법칙을 통하여 조정할 수 있다는 기계론적 인간관을 형성하고 있으며, 실제로 인간에게는 조작 가능한 측면이 있으며 그와 동시에 그러한 면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이러한 실용주의 사상에 입각하여 교육을 하려고 하는 이유 또한 인간은 교육이 가능하며 이를 통한 변화가 가능하다고 믿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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