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간호력(Nursing History)
2. 질병에 대한 기술(Description of Disease)
3. 대상자의 간호과정(Nursing Process for this care)
4. 대상자의 진단적 검사(임상병리검사, 방사선 검사, 특수검사 등)
5. 대상자의 약물치료
6. 간호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병인론(Pathphysiology)
악성흑색종은 표피의 멜라닌 색소 생성세포에서 만들어진 색소침착암, 멜라노사이트(멜라닌형성세포) 암으로 피부암의 치명적인 상태이다. 멜라닌세포가 존재하는 부위에서는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피부에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피부에 발생하는 암 가운데 악성도가 가장 높다.(발병위치 : 피부, 안구, 점막, 중추신경계) 이 흑생종의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어서 미국 인구의 100명 중 한 명은 일생동안 이 암이 발병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흑색종으로 인한 사망률 또한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살결이 흰 백인의 인구밀도가 높은 나라에서는 흑색종의 발병률과 사망률이 연평균 7%에서 15%정도 증가했다. 이는 1990년대의 2배 정도 되는 수치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전국적인 규모의 정확한 통계는 없는 형편이지만 서양보다는 발생빈도가 훨씬 낮다. 나이가 증가할수록 발생빈도가 높아져서 19세 이하에서는 매우 드물지만 20대부터 조금씩 증가하여 40대 이상에서는 급격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게 된다.
UVL에 노출되는 것이 악성흑색종의 주원인이다. 멜라노사이트가 흑색종세포로 변환되는 원이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것이 없다. 초기 피부 흑색종은 50% 이상의 경우 색소가 침착된 병소가 선재하지 않아도 발생하긴 하지만 초기 멜라닌 색소성 모반(일반적으로 획득된, 선천적이고 비전형적이거나 형성이상 모반)으로부터 발생할 수도 있다. 흑색종은 다원적이고 다양한 위험요소와 연관되어 있다. 흑색종을 의심할 때는 임상적 양상뿐만 아니라 과거력도 고려해 보아야 한다.
- 한국인은 원래 가지고 있던 점에서 흑색종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게 보고되고 있으며 한국인에 많이 발생하는 유형(발바닥, 발톱 밑과 같이 말단부에 발생하는 유형)은 자외선 노출과 관련성이 없다.
2. 임상증상(Clinical Manifestation)
흑색종의 가장 두드러진 임상증상은 수개월에 걸쳐 관찰되는 피부병변의 변화이다. 병변이 너무 빨리 자라서 10일 만에 크기가 2배가 되면 염증이 생긴 것이다.
참고 자료
변영순 외, 임상간호와 영양, 정담미디어, 2013
손정태 외, 기본간호학 2, 현문사, 2013
IGNATAVICIUS 외, 성인간호학, 엘스비어코리아, 2013
차영남 외,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2013
Joyce M. Black, Medical-Surgical Nersing 1-6, 정담미디어, 2007
Joyce M. Black, Medical-Surgical Nersing 13-17, 정담미디어, 2007
전시자 외, 성인간호학 (상권, 하권), 현문사, 2010
김금순 외, 성인간호학 (1, 2), 수문사, 2012
SEIDEL 외, 건강사정, 엘스비어코리아, 2013
차영남 외,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2013
손정태 외, 기본간호학 2, 현문사, 2013
송경애 외, 임상검사와 간호, 수문사, 1998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
약학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