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의 개량과 번식, 유전자 발현과정 중심설, 가축선발 방법 5가지
- 최초 등록일
- 2016.12.12
- 최종 저작일
- 2016.12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가축의 개량과 번식, 유전자 발현과정 중심설, 가축선발 방법 5가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전정보의 발현과정을 중심설을 중심으로 간단히 설명하시오.
2. 가축을 선발하는 방법의 종류 중 5가지 이상을 나열하고, 이들의 특징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축의 개량과 번식도 생명공학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 또한 우리 인간에도 이익을 주기 위해서 만들어진 기술이기 때문이다. 사회문제에서 자연을 정복하고 인간의 한계를 도전하는 생명공학에 대해서 많은 말들이 있다. 우리에게 생명공학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생각은 바로 황우석 교수의 연구결과 조작 사건일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하여 사람들의 시각에는 부정적인 시각이 자리 잡고 있다. 유전자 조작 및 복제 기술은 생명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것일까? 아니면 생명공학은 우리 인간 생명의 가치를 높이는 것일까?
가축의 개량과 번식에 대해서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각에 따라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모두 다를 것이다. 자연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은 생명의 가치를 떨어뜨린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고, 가축의 개량과 번식이 인간에게 유익한 가치를 주는 것이고 가축의 멸종을 방지하는 하나의 수단이라는, 자연과 인간을 위해서 긍정적인 가치를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중 략>
Ⅱ. 본론
1. 유전정보의 발현과정을 중심설을 중심으로 간단히 설명하시오.
유전정보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먼저 트리플렛 코드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트리플렛 코드는 세계의 염기가 한 조가 된 DNA의 유전 암호를 트리플렛 코드라고 하고 이들의 수와 배열 순서를 유전정보라고 한다. 최근 유전정보의 흐름(중심설)에서의 발현과정은 아래와 같다.
먼저 DNA에서 전사라는 과정이 이루어 진다. 전사는 DNA의 정보가 RNA로 전달되는 과정을 말한다. 이처럼 이 전사과정을 통해서 <DNA->전사->RNA> 이와 같은 모습이 나타난다. 여기서 다시 번역이라는 과정이 이루어 진다. 번역은 RNA에서 단백질이 합성되는 과정을 말한다. <DNA->전사->RNA->번역->단백질> 이와 같은 과정이 이루어진 다음에 다신 RNA에서 RNA를 복제하여 유전정보가 생긴다. 그리고 이러한 유전정보가 다시 DNA로 가는 과정에서 역전사 과정이 발생하여 DNA를 복제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유전정보를 발현하게 된다.
참고 자료
강신성외 7인, 생물과학, 도서출판 아카데미서적, 2000
다음 블로그, ‘4.생명의 연속성 - 4. 유전자와 형질 발현 - (3) 유전 정보의 전달과 단백질 합성’ 2011
http://cafe.daum.net/ieni15880977/Gw8W/55?q=%C0%AF%C0%FC%C1%A4%BA%B8%C0%C7%20%B9%DF%C7%F6%B0%FA%C1%A4%C0%BB%20%C1%DF%BD%C9%BC%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