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문학> 개정 교육과정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6.12.08
- 최종 저작일
- 2012.06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1. 2009년 ‘문학Ⅰ’ 교육과정 분석
2. 2009년 ‘문학Ⅱ’ 교육과정 분석
본문내용
문학Ⅰ
1. 성격
‘문학Ⅰ’은 공통 교육과정의 ‘국어’ 과목 중에서 ‘문학’ 영역을 심화⦁발전시킨 과목이며, 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공통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 실제, 지식, 수용과 생산, 태도)을 바탕으로 수용⦁생산 능력을 발전시켜, 학습자가 바람직한 문학 주체로 성장하고 창의적인 국어 생활을 영위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학은 인간의 체험과 상상력으로 이루어진 언어 예술이자 소통 행위이며, 개인과 공동체의 생활 경험 및 미의식을 담아내는 문화의 한 양식이다. 문학은 음성과 문자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매체로 구현되고, 사회ㆍ문화의 다른 영역과의 관련 속에서 존재한다.
문학은 인간과 사회 및 역사의 본질을 심미적 언어로 형상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자아를 실현하며 공동체의 삶과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그 가치가 있다. 학습자는 문학을 통하여 창의적인 언어 능력과 사고력을 기르고, 정서와 심미 의식을 함양하고 가치관을 확립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로서 자아를 발전시킬 수 있다.
또한 ‘문학Ⅰ’과목에서는 문학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실천적인 문학 활동을 수행하는 데 중점을 둔다.
<중 략>
◈2009년 ‘문학Ⅰ’ 교육과정 분석
2009년 ‘문학Ⅰ’교육과정 분석은 문학Ⅰ의 성격, 목표, 내용을 해설한다. 그리고 교육 과정 목표인 "문학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기른다."를 바탕으로 하여 각 영역별 내용 성취 기준과 연관 짓고 분석한다.
1. 성격
‘문학Ⅰ’ 과목의 ‘1. 성격’에서는 선택 과목 ‘문학Ⅰ’ 과목의 위상과 목적, ‘문학Ⅰ’ 과목의 교육과정이 상정한 문학의 개념과 가치 및 문학 교육의 효능, ‘문학Ⅰ’ 과목의 학습 중점 등을 제시하였다.
첫째, ‘문학Ⅰ’ 과목이 국어과 교육의 전체 체계 속에 차지하는 위상을 밝혔다. ‘문학Ⅰ’은 공통 교육과정의 ‘국어’ 과목의 ‘문학’ 영역을 심화, 발전시킨 것이므로 공통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과 밀접한 연관을 유지하도록 했으며, ‘문학Ⅱ’ 과목과 발전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하고 아울러 다른 선택 과목들과의 연계성도 고려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