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의 정신을 계승하다
- 최초 등록일
- 2016.12.05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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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자의 정신을 계승하다. 주자의 이기론, 이황의 주리론, 이이의 주기론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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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의의
(2) 주자와 이기론
(3) 이황의 주리론
(4) 이이의 주기론
본문내용
(1) 의의
이번 강의를 통하여 주희의 이기론이 무엇인지, ‘이’는 무엇이고 ‘기’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 강의와 강의 자료를 통하여 성리학에 대한 사상을 중점적으로 배우면서, 나는 유학을 국가의 사상으로 삼았던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전의 국가 ‘조선’의 성리학이 자꾸만 생각났다. 한반도에서 성리학은 고려 말의 개혁과 조선을 건국하는 데에 상징적 기반을 제공하면서 정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를 수용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신진사대부 사이에 입장의 차이가 나타났다. 정도전, 권근 등 관학파로 불리는 이들은 성리학에만 국한하지 않고 한.당 유학, 불교, 도교, 풍수지리 사상, 민간 신앙 등을 포용하여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려고 하였다.
<중 략>
(3) 이황의 주리론
이 세계의 모든 존재와 현상을 이와 기로서 설명하려는 것이 퇴계 철학의 일관된 흐름이다. 퇴계의 이기론에 있어서는 근본적으로 이와 기는 이질적인 것으로 이는 기보다 앞서 존재하는 것이나, 실제로는 나뉘지 않고 함께 존재한다. 그러므로 이기는 하나로 합치려고 해도 합칠 수가 없고 둘로 갈라 놓으려 해도 나눌 수가 없는 미묘한 관계에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기의 미묘한 관계에 대하여 퇴계는 비록 주리적인 입장을 취하고는 있으나, 그는 주자의 이론을 빌어서 재물상의 이기, 재이상의 두가지 경우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즉 이와 기는 다른 것이지만 기를 떠나서 이만 있을 수는 없고 이를 떠나서 기만 있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이처럼 이와 기는 확연히 분리되어서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대대해서 있게 되는 것이 이와 기이다. 퇴계는 이를 모든 생성, 변화의 원리 원칙뿐만 아니라 그 원인이라는 주리적 의미로 해석하게 된다. 또한 이는 유한성, 유속성, 생명성을 갖는 기의생성 원인이다. 이러한 것을 전제한 사유의 결과, 이는 능생자인 반면에 기는 소생자 라고 퇴계는 말한다. 하지만 이는 사물을 이루는 원리, 원인, 본질이며 기는 재료 또는 요소 일지언정 어느 하나도 그것 자체가 구체적인 사물은 될 수 없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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