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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생태적 사유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 박미산,『태양의 혀』,「올가미」, (서정시학, 2014)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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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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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받은 현대시론 과목 시 분석 및 감상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자연은 사람의 힘이 더해지지 않고, 나와서 자라고 쇠약해져 사멸하며 그 안에서 생명력을 가지고 스스로의 힘으로 생성·발전하는 모든 존재를 의미한다. 이 때 모든 존재는 강, 바다, 식물, 동물은 물론이고, 그것들이 이루는 지리적·지질적 환경을 총칭한다.
농업이 중시되던 고대에는 자연 섭리를 중시하는 ‘범자연주의’가 밑바탕에 깔려있었으나 기술이 발달하고 근대로 넘어오면서 인간과 자연의 유기적 관계가 사라지고, 인간을 주체, 자연을 객체로 보는 자연관이 구축되었다.
이와 다른 양상을 보이는 나라는 인도로, 인도는 오랜 세월 동안 지진과 예측할 수 없는 집중 호우, 홍수, 가뭄 등으로 인해 기근과 재난에 허덕여왔다. 인도인들은 거친 자연 환경 속에 놓인 인간 존재를 자각하였을 뿐, 인간이 자연을 지배한다는 등의 발상은 전혀 가져본 적이 없다. 이러한 인도인의 자연을 숭배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모습이 다양한 신을 믿는 힌두교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형준,「아바따라를 통해 살펴본 비슈누의 특징」,『남아시아연구』, 2011년 10월, 72쪽 참고.
고형진,「시의 화자」, 최동호 외,『현대시론』, 서정시학, 2014년 3월, 104-106쪽 참고.
유성호,「시와 자연」, 최동호 외,『현대시론』, 서정시학, 2014년 3월, 219-220쪽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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