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의 종류에 따른 증상 및 관리법] 위암, 폐암, 간암, 자궁암, 유방암, 대장암의 발생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암의 진단과 예방법
- 최초 등록일
- 2016.11.23
- 최종 저작일
- 2016.1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I. 위암
1. 발생원인
2. 증상
3. 진단 및 치료법
4. 예방법
II. 폐암
1. 발생원인
2. 증상
3. 진단 및 치료법
4. 예방법
III. 간암
1. 발생원인
2. 증상
3. 진단 및 치료
4. 예방법
IV. 자궁암
1. 자궁경부암
1) 발생원인
2) 증상
3) 진단 및 치료법
2. 자궁내막암
1) 발생원인
2) 증상
3) 진단 및 치료법
V. 유방암
1. 발생원인
2. 진단 및 증상
3. 치료
VI. 대장암
1. 발생원인
2. 진단 및 증상
3. 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위암
위암은 위의 점막 층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남녀를 막론하고 우리나라 사람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암이다(아래의 그림 참고).
1) 발생원인
소금을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위점막에 손상을 주어 식품을 통해 들어온 발암물질의 촉진제 역할을 한다. 하루 식염의 섭취권장량은 5~10g 정도인데, 우리나라의 경우 평균 18~25g을 섭취하고 있으며 위암 발생률이 높은 일본 ․ 핀란드 ․ 아이슬란드인들도 소금 ․ 질산염 ․ 전분 및 곡물, 염장식품, 훈제식품, 불에 태운 음식을 많이 먹는 반면 지방 및 단백질, 녹황색 야채나 과일을 적게 먹는다는 공통점이 나타났다. 반면, 위암 발생이 낮은 나라에서는 녹황색 야채와 과일, 우유 및 단백질 소비량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성위염은 위점막과 상피세포에 손상을 주어 위암의 발생을 증가시키고 스트레스는 위산분비 과다로 인한 위쉐양의 발생을 유발하여 위암 발생 위험도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의 배설물을 통해 전염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는 위벽을 덮고 있는 두꺼운 점액층에 서식함으로써 위산 속에서도 죽지 않고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및 만성 위염을 일으키는 세균으로 위암 환자의 절반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가 검출되는 것으로 볼 때,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의 박멸은 위암예방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2) 증상
위암의 초기에는 특이한 증세가 없다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명치끝이 아프거나 더부룩하고 메스꺼움, 구역질, 식욕부진, 체중감소 및 빈혈이 나타난다(아래 표 참고).
3) 진단 및 치료법
위암의 초기 진단에는 X선 이중 조영법과 위 내시경검사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 외 컴퓨터 단층촬영, 자기공명영상촬영, 혈액검사, 대변 잠혈 검사, 종양 지표검사 등으로 진단을 실시한다.
위암의 1차적 치료법으로는 수술이 사용되고 차선책으로 화학요법이 처방되는데 복합 화학요법이 더욱 효과적이다.
참고 자료
질병예방관리와 건강증진 / 남철현 저, 계축문화사, 2009
질병의 예방과 관리 / 이택구 저, 계축문화사, 2000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 조병희 저, 집문당, 2015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임상 영양관리 / 장유경, 변기원 외 4명 저, 효일,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