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보는 힘의 균형 조건만으로 반동변형력이 정해지는 정정보의 일종이다. 핀 지
점은 회전받침점이라고도 하며, 상하좌우 방향의 힘에 저항하지만, 회전(모멘트)에 대해서는 저항 없이 자유롭게 움직이는 받침점을 말한다. 롤러받침을 이동받침점이라고도 하며, 지지면의 수직방향에 저항하고 평행방향에는 이동이 자유로운 받침점을 말한다.
주형이 단순보로 계산되는 다리를 단순형교라고 한다. 개천에 가설한 통나무 등은 구조역학상 단순보라고 할 수 있다.
(중략)
1)단순보의 반력
⇒집중하중
①중앙에 집중하중 작용시
․ 하중이 수직하중이므로 반력도 수직반력이 생긴다.
․ 수직반력은 A지점과 B지점 모두 가질 수 있다.
․ 하중이 보의 중아에 작용하므로 A와 B가 절반씩 분담한다.
②임의점에 집중하중 작용시
․ 하중이 A점 쪽 가까이에 작용하므로 A점의 반력이 B점 반력보다 크다.
(중략)
2.외팔보
외팔보 또는 캔틸레버(cantilever)는 한쪽 끝은 고정되고 다른쪽 끝은 자유로운 들보이다. 외팔보는 고정단에 발생하는 휨 모멘트와 전단력을 통해 하중을 지지한다.
외팔보는 교량, 탑 등의 고정 구조물 외에도 항공기 날개 등에 대표적으로 사용된다. 일단이 고정되어 있고 타단이 자유로 되어 있어 보이며 반력의 수는 세 개이다.
1)외팔보의 반력
이 하중들도 역시 외팔보에 작용하는 힘인데 이 힘들에 따라 구하는 방법이 다 다르다.
이것 역시 힘의 평형조건식을 이용하여 반력을 구할 수 있어야 하므로 힘의 평형방정식을 이용해야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