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의 기독교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6.11.14
- 최종 저작일
- 2013.03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목차
Ⅰ. 서론
ⅰ. 20세기와 기독교 교육
ⅱ. 연구의 목적과 범위
Ⅱ. 본론
ⅰ. 해석학이란
ⅱ. 해석학의 기원과 난제
ⅲ. 해석학과 교육학
ⅳ. 해석학과 기독교 교육
ⅴ. 해석학과 방법론
ⅵ. 성서해석학과 방법론
Ⅲ. 결론
ⅰ. 해석적인 공동체의 형성에 관하여
ⅱ. 21세기 교육신학의 흐름과 과제
ⅲ. 해석에 관한 서른개의 명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ⅰ. 20세기와 기독교 교육
20세기를 성격짓는 일은 매우 어렵다. 그 이유는 20세기를 하나의 특징으로 규정할 수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다양한 변화와 시대적 요청이 상이하게 혼합되어 20세기를 이끌어 왔기 때문이다. 한 세기를 말할 때 역사적 사건들이 어떻게 발생되어 작용했고 영향을 주었는가 하는 점을 찾아 보아야 하는 것은 역사가의 임무이다. 그리고 역사적 사건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역사철학자의 임무이다. 그런가하면 역사적 사건을 발생케하는 원동력을 신적 원리에서 유도하여 가르치는 일은 교육신학자들의 과제이다. 그렇다면 교육신학자들은 역사의궁긍적 원리를 교육하는 역사신학자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먼저 20세기는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불안한 세기를 이끌어 갔다. 그래서 인간의 종교적 심상을 변질시켰다. 인간은 인간 자신을 두려워하면서 신에 대한 저주, 신에 대한 불신, 신의 존재에 대한 회의의 세기를 시작했다. 신이 있다면 왜 인간에게 이런 비극을 줄 것인가? 인간은 스스로 행위하고 책임져야 한다는 신인본주의 사상이 태동한 것이다. 둘째는 20세기는 삶 자체가 매우 심각하게 사고의 대상이 되면서 도대체 삶이 무엇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삶의 심원(허무,비애, 비탄.죽음 등)에 관한 질문을 던지기 시작했다. 20세기를 예견한 니체는 신의 죽음의 시대를 선포했다. 그리고 19세기의 철인 키에르케고르는 죽음의 핵싱에 존재하고 있는 죽음의 숙명으로서의 삶의 존재인 인간을 묘사한다. 도스토예프스키, 카프카, 릴케, 엘리옷트, 프로하스카 같은 실존적 작가들, 시인들, 사상가들의 삶의 현상에 대한 해석은 20세기 인간이해의 표본이 되었다. 이들은 새로운 인간학을 창출한 대표적 인물들이기도 하다. 실존적 인간 이해는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이라는 책에는 인간의 본질을 삶의 실존적 현상에서 해석한다.
참고 자료
잭 시모어 저. 맹용길 역 「오늘의 기독교 연구」(한국장로교출판사. 1982)
하워드 마샬/이승호, 박영호 공역 「신약 해석학」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7)
루이 벌코프(L. Berkhof)/윤종호, 송종섭 공역 「성경해석학」 (개혁주의 신행협회)
이건명 저. 「21세기 기독교 교육신학」(성림. 2002)
한숭홍.「기독교 교육철학 사상」(장로회신대학부 출판부. 1991)
리차드 E.팔머 저. 이한우 역.「해석학이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1988)
O.푀겔러 엮음. 박순영 옮김. 「해석학의 철학」(서광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