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구약성서의 신학세계
- 최초 등록일
- 2016.11.14
- 최종 저작일
- 2016.03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본문요약
2. 독후감
3. 서평
본문내용
본문 요약
제1부 구약성서의 공동체
1. 이스라엘 공동체의 역사적 배경과 형성
역사적으로 메르넵타의 석비에서 처음 언급된 이스라엘은 부족 연합체의 성격을 가졌던 것으로 구약 역사서는 기술하고 있다. 이 이스라엘 초기 공동체는 역사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구약 성서 전승과 고고학적 자료들에 대한 역사적 연구의 결과는 그 배경이 되는 시대는 대체로 서기전 1220~1020년 사이의 200년간의 기간임이 밝혀졌다. 이때는 후기 청동기 시대에서 철기시대로 이행하는 전환기로서 지중해 동부지역의 고대 근동국가들에게 급격한 변화가 일어난 격동기였는데, 특히 후기 청동기시대는 그리스에서는 미케네 문명, 소아시아와 북시리아에서는 히타이트제국, 나일 강 유역과 팔레스타인, 시리아에서는 이집트제국이 힘이 절정기였다. 그러나 후기 청동기시대 말기의 사회전반의 구조변화를 초래한 위기로 서기전 13세기 말경의 이집트와 히타이트제국 세력의 균형 상태는 힛타이트의 파멸과 이집트의 쇠퇴로 개어지고 이집트의 가나안 지배로 끝이 나게 된다. 바로 이 시기에 이스라엘 초기 공동체를 형성하는 구성원들이 출현하는데. 이때에 지중해안의 북시리아의 두 주요문화 중심지인 우가릿, 알라크도 파멸하고 가나아의 사홀, 라기스 등의 많은 도시들이 파괴된다. 그래서 이시기에 해양족과 앗시리아 제국이 군사적 힘을 바탕으로 영향력을 신장시켜 나갈 수 있었다. 바로 이러한 전환기 동안에 가나안의 물질문명과 그 거주민의 구성도 크게 바뀌었고, 이러한 변화양상들은 새 국가의 수립을 가져왔으며, 여러 지역에서는 왕국이 신설되었다. 즉 팔레스타인 지역에는 블레셋과 다른 해양족, 이스라엘 사람들과 가나안-페니키아인들의 나라가 생겨났고, 요단 동편지역에는 에돔, 모압, 암몬이 등장하여 제각기 독특한 물질문명을 발전시켰다. 바로 이러한 역사적 상황 속에서 요단동편 일부지역과 더불어 중앙산악지대를 중심으로 이스라엘 초기 공동체가 등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