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주제: 항공기에 사용되는 다양한 금속과 비철금속을 열처리 시키는 방범과 종류에 대해 알아본다.
연구목적: 현대 항공기는 다양한 금속 소재로 구성된다. 항공기가 감항성을 유지하여 비행을 하고, 다양한 상황 속 에서 안전하기 위해서는 구성하 고 있는 금속들이 응력과 온도 등을 잘 견뎌야 하며, 금속의 단점인 부 식, 산화등을 보완하여야 하고, 역할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기존에 있던 금속을 강화 시킬 필요가 있는데, 강화 시키 는 방법 중 열처리 방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연구방법: 인터넷과 서적을 통해 항공기용 철금속과 비철금속의 열처리 종류에 대해 조사하였다.
* 항공기용 철금속과 비철금속
항공기용 철금속
철금속은 철 그리고 철의 비율이 50%이상인 합금이다.
즉, 구성원소가 철인 금속이다. 철금속은 함유된 탄소의 양에 따라 철금속의 특성은 큰 차이를 보인다. 강철은 탄소 함량이 0.2~2.1% 사이로, 1.7% 이상의 탄소를 함유하는 철은 약 1,150℃에서 녹으므로 주물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으나, 이 중에서 3.0∼3.6%의 탄소량에 해당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주철이라고 한다.
1) 순철 - 순철은 탄소 0.025%이하
선철을 전해법 등으로 불순물을 제거한 순수한 철.
(선철은 철광석에서 직접 제조되는 철의 일종으로서 철 속에 탄소 함유량이 1.7% 이상인 것으로 고로, 용광로에서 제철을 할 때 생긴다.)
2) 강 - 탄소 2.1% 이하
기계와 항공, 건축물 등에 반드시 필요한 금속소재
저탄소강 - 탄소량 0.1%~ 0.3%
중탄소강 - 탄소량 0.3~ 0.6%
고탄소강 - 탄소량 0.6~ 1.2%
3) 주철 – 탄소 3.0~ 3.6% 이상
- 니켈강은 탄소강에 니켈을 함유시켜 만든 것. 주로 ni은 3~3.75%함유되어 있다.
연성의 감소없이 경도 인장강도 탄성한계를 증가시키며, 열처리의 경화효과를 촉진 시킨다.
- 스테인리스강은 높은 내부식성을 갖는 합금으로, cr18%-n i8%를 함유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