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문화 전반을 간단하게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6.10.22
- 최종 저작일
- 2014.12
- 5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디자인과 학생들이라면 한번쯤 배울 전체적인 디자인과 문화에 대해서 어떤 영향력을 끼쳤고, 어떠한 이유로 진행되었는지 50장으로 간략하게 요약한 요약본입니다! 많은 논문들이 참고 되었고, 짜깁기 된 점이 있으니 출처 꼭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디자인?
1) 정의 & 개념
2) 디자인의 영역
Ⅱ. 문화?
1) 정의 & 개념
2) 크뢰버와 클루크혼의 정의
3) 디자인과 문화
Ⅲ. 미술공예운동
1) 존 러스킨
2) 윌리엄 모리스
3) 미술공예운동의 특징
4) 미술공예운동의 한계
5) 미술공예운동의 의의
Ⅳ. 아르누보
1) 아르누보의 명칭
2) 아르누보의 특징
3) 아르누보의 한계
4) 아르누보와 아르데코
Ⅴ. 바우하우스
1) 독일공작연맹
2) 바우하우스
Ⅵ. 모더니즘
1) 모더니즘과 국제주의
2) 모더니즘의 사례
3) 모더니즘의 한계
Ⅶ. 포스트모더니즘
1) 해체주의
2) 포스트모더니즘
3) 포스트모더니즘의 해석
4) 포스트모더니즘의 사례
Ⅷ. 소감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디자인?
1) 정의 & 개념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디자인(Design)이란 단어는 이탈리아어로 ‘지시하다. 표현하다. 성취하다. 창조하다’라는 뜻인 데지그나레(Designare)에 어원을 두고 있으며, 동사와 명사의 활용이 둘 다 가능하다. 프랑스어로는 데쎙(Desseing), 라틴어로는 디세뇨(Disegno)등 여러 나라 말들 역시 디자인(Design)의 어원이라고 하지만 현재에는 거의 모든 나라들이 디자인(Design)이라고 통칭하고 있다.
디자인은 구체화된 목적과 계획 속에서 창조와 이를 선별, 선택하는 과정을 거쳐 디자인 조형 원리의 기반 아래 가시화 또는 시각화 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의 본질에는 인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매개체의 역할 뿐만 아니라, 인간 스스로의 구체적인 동기에 의하여 가치를 부여하고 통합하는 과정이 포함된 구체적이고도 의도적인 표현을 전달하는 창조적인 행위가 포함되어 있다. 디자인의 또 다른 정의를 내린 김민수의 정의로는 ‘이미 존재하는 기호를 해석하여 새로운 기호를 창조하는 행위’가 데지그나레이며 이는 문화적 상징의 해석과 창조가 디자인의 어원이라고 한다.
따라서 설득력 있는 참신한 디자인 발상은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핵심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가시화된 시각적 외형만이 디자인의 전부라고 볼 수 없으며, 때로는 그 안에 내포된 상징성이 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더욱 많다.
따라서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해석에 있어서 폭 넓은 안목과 견해를 필요로 한다.
2) 디자인의 영역
최근에는 디자인의 새로운 분야가 생겨나고 그 영역이 점차 세분화, 전문화,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디자인 영역은 학자의 관점에 따라 분류기준이 다른데 여러 가지 분류방법이 있을 수 있으나 대표적으로 학제에 따른 분류, 전문 분야에 따른 분류, 표현 형식에 따른 분류로 나눌 수 있다.
이중에서 평면디자인, 입체디자인, 공간디자인의 분류하거나 2차원, 3차원, 4차원 등으로 분류하는 표현 형식에 의한 분류방법이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참고 자료
디자인과 문화, 교문사, 박영순 외 5명
산업화시대에서의 아르누보의 선구적 역할과 한계, 서정대학, 김동섭
아르누보 양식의 특성에 관한 연구, 여주대학, 이지민
독일 공작연맹과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과학화 운동의 특성, 연세대학, 이병종
미술공예운동에 대한 연구(윌리엄 모리스를 중심으로), 한양대학, 신정혜 이형규
미술공예운동과 모던 및 포스트모던디자인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메타 디자인 연구소, 김동하
모더니즘 ~ 해체주의 척도의 디자인 양식기술 가능성, 한성대학, 지상현
디자인의 사회성 개념의 변천 : 디자인 사상과 양식을 중심으로, 신서영
윌리엄 모리스의 미술공예운동이 아르누보양식에 미친 영향에 대한 연구, 오영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