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 최초 등록일
- 2016.10.17
- 최종 저작일
- 2016.10
- 3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목차
1. 영양건강
1) 식량생산
2) 영양부족과 영양과잉
2. 전염병
1) 천연두
2) 소아마비: 근절활동의 지속
3) HIV/AIDS : 유행병의 확산
4) 말라리아 : 열대병?
5) 아이티의 콜레라 : 현대판 천벌
3. 생식건강
1) 가족계획과 피임
2) 모성건강
4. 정신건강
1) 정신건강과 정신질환
본문내용
<보건>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을 “단순히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가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라고 정의한다.
영양건강
영양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경우 다르다. 선진국의 경우에 영양은 저탄수화물 식품, 영양 강화 시리얼, 트랜스지방이 함유되지 않은 음식이라는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지만, 개발도상국의 경우 영양실조에 걸린 아동, 남미 여성의 갑상선 종양 등을 떠올리게 한다.
▶ 식량생산
식량안보는 식구나 구성원들이 생존하는데 충분한 식량을 확보하는 가족이나 가구의 능력을 묘사하는 용어이며, 농업에 이용가능한 토지의 규모와 국가의 인구규모에 의해 좌우된다. 장기간의 국제분쟁과 내전 역시 식량안보의 고려요인이다. 분쟁지역에서는 영양실조가 만연해있고 이는 ‘만성적 기아’를 초래한다. 기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식량안보 문제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동아프리카 지역에서는 정치적 갈등, 무역제재, 기상조건의 악화지속, 이상기온 등으로 식량안보의 위기가 심각해지고 있다. 식량위기는 치사율이 높은 홍역, 말라리아 등의 질병들의 확산을 가져왔다.
▶ 영양부족과 영양과잉
영양부족 상태의 아이들은 흔히 성장발육의 지체를 경험한다. 아프리카 지역과 아시아 지역 등 특정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영양부족은 영양불량의 한 가지 형태이며, 단백질 및 에너지 영양실조과 미량 원소 결핍의 유형으로 나뉜다. 단백질 및 에너지 영양실조는 몸이 신체 기능을 유지하기에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공급받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하며, 미량 원소 결핍은 음식섭취에서 반드시 필요한 특정 비타민이나 미네랄의 공급이 부족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