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학 케이스 점수 A+ 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6.09.17
- 최종 저작일
- 2016.03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방법
2.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증상 및 징후
4) 진단 검사
5) 치료 및 관리
Ⅱ. 본론
1. 자료수집
1) 간호사정
2. 간호과정
Ⅲ. 결론
1. 느낀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방법
정신분열병 환자에 대한 간호는 정신 건강 간호 영역의 주요 문제이기 때문에, 이론적인 근거에 입각한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진단을 내려 정신분열병 환자를 이해하고 더욱 과학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하였다.
2. 문헌고찰
1) 정의
조현병은 뇌의 기질적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인지, 지각, 정동, 의지, 행동과 사회활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뇌기능장애이다. 조현병의 당양한 징후와 임상 경과와 예후로 보아 하나의 단일 질환으로서 다양한 영역에서 주요증상을 나타내는 일련의 복합질환으로 정의할 수 있다. 조현병을 앓는 대상자와 그 가족은 질병 자체뿐만 아니라 조현병이라는 사회적 낙인 때문에 더욱 고통 받는다. 조현병 환자는 오랫동안 언제나 위험하고, 통제할 수 없으며, 폭력적이라는 오해가 널리 퍼져, 많은 사람이 조현병 환자를 사회에서 격리된 곳에 감금해야 한다고 믿어 왔다. 이러한 사회적 낙인이 어느 질병보다도 치명적이기 때문에 개인적 수치심과 가족의 부담감이 심하며, 조현병의 편견 해소를 비롯한 임상.연구.재활 영역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 조현병에 관한 주요 관심사는 질병 자체의 발생빈도와 심각성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가에 있다. 조현병은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나 경과가 변화한다. 최근의 종단적 연구에서 1300명의 조현병 대상자를 20년, 30년, 40년 후 추적 조사한 결과 대상자 중 1/2~2~/3 이상이 회복되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만성 조현병이라는 용어 대신 지연된 조현병이라는 용어 사용이 추천되고 있다. 만성이라는 용어는 회복의 가능성보다 증상 지속이나 기능의 결함, 절망감을 내포하기 때문이다. 급성 조현병 대신 단기 조현병이란 용어를 쓰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이다.
조현병은 우선 병전의 사회적.성적.직업적 기능이 양호하며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는 사회심리적 스트레스원이 있고, 급성으로 발병했을 때 예후가 좋다.
참고 자료
KLMS
보건복지부
네이버 건강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조현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