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케이스 - 자궁경관무력증 #A+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6.09.10
- 최종 저작일
- 2015.12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여성실습 자궁경관무력증 IIOC CASE 자료입니다.
A+ 받았던 레포트이니 참고하셔도 좋을것 같아용~^^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1. 정의
2. 병태생리
3. 원인
4. 증상
5. 진단
6. 치료 및 간호
7. 치료 후 합병증
Ⅲ. 사례보고
1. 간호력
2. 간호 과정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임신 중반기의 IIOC는 조기치료하지 않으면 조기분만이나 유산을 유발하고 다음 임신에서도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IIOC를 사전 검진을 통해서 예방하고, 이에 대한 지식을 얻어 산모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며 적절한 간호를 시행하고자 IIOC Case Study를 하고자 한다.
<중 략>
정의 : 경관의 구조적 기능적 장애로 인해 임신 2기에 진통이나 자궁수축 없이 무통성으로 경관이 개대되어 태아와 그 부속물이 배출되는 것이다.
병태생리: 외상성으로 과거 분만시 경관 열상, 소파수술이나 생검시 과다한 경관확장, 임신중 diethylstibestrol 복용과 비외상성으로 선천적으로 짧은 경관이나 자궁기형이 있다. 최근에는 경관조직의 구성 및 개인적 상황(스트레스, 생활양식 등)과 연관이 있다고도 한다.
증상 : 자궁경관무력증은 대개 임신 16~28주 사이에 자궁경관이 개대되는데, 전형적인 증상은 2cm 이상 열릴 때까지 거의 증상이 없고, 4cm 이상 열리면서 급성으로 자궁수축이 오거나 양막이 파열된다. 그러나 대부분 임상적으로 전형적인 증상은 없으며 요통, 골반통, 배변감, 질 압박감, 생리통 유사 통증, 질 출혈, 점액질 같은 질 분비물 등이 동반될 수 있다.
진단 : 임상적 병력에 기초하여 내리며 임신 2기에 갑자기 통증 없이 파막이 되거나 경관이 개대되어 태아가 배출되며, 반복되는 2기 자연유산의 병력을 가진 임부라면 일단 경관무력증을 의심해야 한다. 초음파상 짧은 자궁목(25mm 미만)이 관찰되며 자궁목이 넓어져 깔대기 모양을 하고 있거나 자궁목 내구가 소실되기도 한다.
<중 략>
최근 산모의 고령화와 선천적인 이유이거나 외상으로 자궁경관이 약화되어서 태아를 반복하여 잃어버리게 되는 다시 말해 자궁경관무력증의 빈도가 국내에서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 자궁경관무력증은 유산과 조산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의 하나에 속한다. 외국에 보고를 보면 임신중반기에서의 유산원인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는 질환이기도 하며, 특히 습관성유산에서는 해부학
참고 자료
이영숙, 박재순, 이혜경, 박영주 외(2014). “여성건강간호학Ⅰ(제3판)”. 서울 : 현문사
이영숙, 박재순, 이혜경, 박영주 외(2014). “여성건강간호학Ⅱ(제3판)”. 서울 : 현문사
차영남, 장효순, 한혜실, 정정숙 외(2014).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서울:현문사
KIM’S ONLINE (http://www.kimsonline.co.kr/index.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