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운동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6.09.02
- 최종 저작일
- 20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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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대근동의 예언현상, 이스라엘의 예언운동
1. 고대근동의 예언 운동에 관한 언급
2. MARI’s Tablet에 따른 예언자의 역할과 명칭의 의미
3. 고대 예언현상과 이스라엘의 예언에 끼친 영향
Ⅱ. 고대근동의 예언현상, 이스라엘의 예언운동
1. 시대별 선지자들의 분류
2. 왕조별 선지자들의 활동
3. 이스라엘 예언자들의 명칭에 따른 구분
4. 예언자, 예언자들의 역할
5. 예언자들의 상징적 행위의 그 의미
6. 8C 예언형태의 변이에 따른 예언신학의 변이
7. 야훼의 날
8. 8C 예언자의 내용상 특징
본문내용
I. 고대근동의 예언현상, 이스라엘의 예언운동
1. 고대근동의 예언 운동에 관한 언급
주전 18C 마리(Mari) 문서 : 폰 소덴(von Soden)이 마리 문서에서 “아필룸”(apilum)이라 불리는 사람이 신의 메시지를 왕에게 전달한다는 내용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주전 11세기 이집트의 “웬 아몬”(Wen Amon) 여행기” : 아몬(Amon)신의 대리자 웬 아몬이 비블로스에서 입신 상태에 빠진 어떤 하인 때문에 어려움을 모면했다는 기사를 볼 수 있다. 에블라 문서 : 링그렌(Ringgren)이 에블라 문서에서 “나비우툼”(nabi’utum)이 예언자를 뜻함을 발견 했다. 아시리아의 에사르하돈(Esarhaddon, 681~668 B.C.E.)과 아수르바니팔(Ashurbanipal, 668~627) 시대 때의 예언 신탁도 많이 알려져 있다.
1. MARI’s Tablet에 따른 예언자의 역할과 명칭의 의미
마리의 예언자들, 즉 “아필투”(āpiltu), “남자 또는 여자 응답자”는 신에게 묻기도 하고, 한 집단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였던 것 같으며, 또한 봉급을 받았다. 다른 사람들, 즉 “무후”(muhh)는 더 계습이 낮은 제단 관리들이었는데 이들은 아마도 무아의 경지에 들어가서 1인칭의 말로 신을 대변하였던 것 같다. 또 소위 “연사” (speakers)라는 사람들은 각자 어떤 신에게 속해 있거나 아니면 어떤 신전에 소속되어 있었다. 또한 평신도로서 신의 소리를 선포하고 환상을 말해주는 사람도 있었다고 알려져 있었다.
음악을 사용함으로써 어떤 신전 관리들은(아신누 신전) “신이 이렇게 말씀 하셨느니라.…”하면서 선포하였다. “이투르 아스두”(Itru Asdu)가 “짐리 림”(Zimri Lim)왕에게 올린 보고서를 보면, 텔카(Terqa)에 있는 다곤(Dagan) 신전에 있었던 꿈의 계시에 관해서 말하고 있다. 그 내용은 좋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 왕이 그의 신에게 정기적으로 아뢰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참고 자료
장일선, 『히브리예언서 연구』, 대한기독교서회, 2001, loc. cit., p.89
『히브리예언서 연구』, op. cit., p.18
J. D. Douglas, The Illustrated Bible Dictionary, Inter Varsity Press, Reprinted 1998, loc. cit., PartⅡ MARI p.945~947
『구약신학의 주제』, loc. cit., p.257~258
윌리엄 S 라솔 외,『구약개관』, op. cit., p.452~454
op. cit., p.264~266
『히브리예언서 연구』, op. cit., p.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