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근세역사인식과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6.08.21
- 최종 저작일
- 2009.06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명대 사학
2. 명 ․ 청 교체기의 사학
3. 청대 사학
본문내용
중국의 근세에 속하는 명대와 청대는 중국의 역사학사에서 최고로 역사를 억압한 시기라고 표현해야 할 것 이다. 왜냐하면, 명대에는 전 왕조가 역사서를 편찬 하여, 얻을 수 있었던 것을 잊은 것처럼‘이학’, ‘심학’에 빠져 역사를 위치가 현저하게 내려가는 물론이고, 역사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 하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명이 쇠퇴하고 청이 득세하여 왕조가 바뀌던 시절에는 잠깐 많은 역사가들이 역사다운 역사를 편찬한다. 그것도 청대에 가서는‘문자의 옥’으로 당대의 역사를 연구 ․ 편찬이 뜻대로 되지 않자‘고거’에 취중하게 된다. 이제 각각의 시기의 특징과 이렇게 된 배경에 대해서 서술해 보겠다.
1. 명대 사학
명나라는 원나라 말 세상이 위태로울 때, 농민봉기의 지도자에서 지주계급 대표자로 변모한 ‘주원장’이 개국한 나라이다. 주원장은 봉건시대와 달리 중앙집권적 강력한 왕권을 가진 나라를 원하여 지배계급의 분열을 제거하고, 인력 ․ 물력을 중앙에 집중하여 백성의 반항에 대처하는 고도의 봉건적 제도를 취한다.
이 당시 사상으로는 남송의 심학사상을 계승 발전한 양명학의 유심주의가 성행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사상통치의 일환으로 과거시험에서 이록의 유인, 이학의 속박, 심학의 영향을 제외하는 나오지 않아 선비의 사상을 통제하고 박해를 하였다. 대표적인 사건으로는 이지가 저술한「장서」,「속장서」의 보급을 중지하고, 그를 죽음에 이르게 한 것을 들 수 있다.「장서」에는 전국시대~원대에 이르는 역사인물 전기를,「속장서」에는 명대의 인물 전기를 역대 역사서에 뽑아서 기록하였는데 기록된 인물의 평가는 그 전의 역사서와 달리 봉건주의에 영향을 받지 않아 독창적이 까지 했는데, 바로 이 점이 명대 정치세력과 사상에 반한 것 있었다.
명대에는 사학을 봉건전체통치에 이용하기 위해서 국사원을 설치하였지만, 정작 명조는 국사를 편찬하지 못하고, 여러 황제의「실록」을 편찬하는 것에 머물렀다. 이곳에서 편찬한 대표작으로「원사」인데, 이것을 편찬하게 한 이유는 자신이 전 왕조들을 잇는 황제라는 것을 널리 표명하기 위해서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