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patocellular carcinoma CASE STUDY. 성인간호학, 간세포함, HCC, 간호과정, 간호진단, A+, 대학병원, 중환자실
- 최초 등록일
- 2016.07.22
- 최종 저작일
- 2016.04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대학병원 내과계중환자실 실습 후 한 간세포암 case study입니다.
본 CASE 대상자는 식도정맥류가 있는 간세포암 대상자로 문헌고찰은 간세포암과 식도정맥류 2개 입니다.
문헌고찰은 발표가 쉽게 핵심 문장에 밑줄이 그어져 있습니다.
간호진단은 총 4개 내렸고 그 중 우선순위 2개를 간호과정 한 자료입니다.
마지막에 대학병원 실습 후 소감문도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교수님께 정말 많이 칭찬받은 자료고 동기들에게도 소개되었던 A+자료입니다.
구매 후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문의글 남겨주세요.
목차
Ⅰ. 문헌고찰
1. HCC, Hepatocellular carcinoma
2. Esophageal varices
Ⅱ. 간호사정
1. 기본정보
2. 신체검진
3. Lab data
4. 약물
Ⅲ. 간호과정
1.
2.
Ⅳ. 참고문헌
Ⅴ. 소감
본문내용
1. HCC, Hepatocellular carcinoma 간세포암종
- 간암이란 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간세포에서 기원하는 악성 종양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간에 생기는 모든 종류의 악성 종양이나 다른 기관의 암이 간에 전이되어 발생하는 전이성 간암까지도 포함하지만, 간세포암종이 간암 중 가장 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간세포에서 발생하는 간세포암종만을 의미한다. (다른 부위에서 생겨서 간으로 전이된 암은 간세포암이 아니다.)
(1) 병태생리/ 원인
우리나라에서 간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남성에서는 폐암에 이어 두 번째(19.2%)이고, 여성은 폐암, 위암, 대장직장암에 이어 네 번째로(10.9%) 100,000명당 22.5명이 사망하였다.
원발성 간암의 가장 흔한 형태는 간세포암이다. 원발성 간암은 간세포나 담관 또는 양측에 모두 생길 수 있다.
간의 혈관조직에 침범하여 출혈을 유발하고, 혈액순환을 차단하여 간조직에 괴사를 일으킨다. 원발성 간암의 주요 전이부위는 폐이지만, 부신, 비장, 척추, 신장, 난소, 췌장으로 전이되기도 하고 담낭, 장간막, 복막, 횡격막으로 직접 전파되기도 한다.
정상적인 간에는 간세포암이 발생하지 않으며 간의 바이러스 감염이나 간손상이 있을 때 발생한다.
간암 대상자의 약 74.2%에서 B형 간염바이러스(HBV)표면항원양성, 약8.6%에서 C형 간염바이어스(HCV)항체양성, 6.9%가 장기간 음주자, 10.3%가 기타의 원인이었다.
간암 대상자의 약 80%가 간경화증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바이러스 감염이나 알코올에 의해 간의 파괴와 재생이 지속될 경우 간암의 발생 위험이 크게 높아지는 것이다.
전이성 간암은 원발성 간암보다 더 흔하다. 간은 혈류가 많으며 모세혈관망이 광범위하여 문맥계를 통해 신체 어느 부위든 쉽게 암세포가 운반되기 때문에 전이가 쉽다.
암세포로 인해 간은 증대되고 출혈과 괴사가 쉽게 일어난다. 병변은 다발성 또는 단발성이거나 미만성 또는 결절성일 수 있고, 한 엽에만 퍼지거나 또는 간 전체에 퍼질 수 있다.
(2) 임상증상
증상과 징후는 종양의 성장범위, 간세포 침해 정도, 간부전 정도에 따라 없거나 미미하거나 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차영남 외(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조경숙 외(2014). 성인간호학. 현문사
최명애 외(2012). 임상약리학. 엘스비어코리아
국가건강정보포털 / http://health.mw.go.kr/
서울대학교병원 / http://www.snuh.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