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문학과 교수이신 마광수 교수님이 쓰신 아라베스크의 독후감입니다.
마광수 교수님의 수업을 듣는 대학생들이나 이러한 내용을 다룬 교양 수업을 듣는 대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이 자료는 A+을 받은 검증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에게 성적 ‘지향’ 이라는 것이 존재하는 것일까? 사실 진화론적인 측면에서 보면 인간은 종족 번식과 유지를 위해 이성애를 지향하게끔 설계되어 있다. 영화로도 만들어지고 뮤지컬로도 제작된 헤드윅의 주인공은 성전환 수술에 실패한 여장남자 가수이다. 그녀(혹은 그)가 부른 the origin of love, 즉 사랑의 기원이라는 노래의 내용은 정말 인간이 이성애 지향으로 설계된 존재인가? 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가사에 따르면 본래 인간은 세 가지 종류의 인간이 존재했다. 남자+남자, 여자+여자, 남자+여자, 그런데 벌을 받아서 두 개로 쪼개졌고 인간은 평생 남은 반 쪽을 찾아 헤매야 한다. 신화를 토대로 한 이 노래에 따르면 이성애는 확률적으로 1/3만 존재해야 한다. (그렇다면 인간은 신에 의해 성적 ‘지향’이 정해져서 태어나는 것이다.) 물론 현실은 그렇지 않다. 겉으로 보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갖는 ‘섹스’, 즉 ‘성교’는 이성을 상대로 하는 것들이다. 다시 한 번 진화론자의 입장을 빌리자면 이는 종족 번식을 위한 섹스에 있어서의 인간 나름의 진화라고 할 수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