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인간학,사회학] 전쟁과 인간(한국전쟁과 이라크전쟁의 정당성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3.07.10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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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쟁의 원인, 정당성, 재발방지 방안에 대한
현실적, 윤리적방안을 인간학적으로 접근했습니다
목차
*서론
1.전쟁의 정의
2.전쟁의 목적
3.전쟁의 원인
4.전쟁의 정당성
*본론
1.한국전쟁
2.이라크전쟁
3.이라크전쟁의 영향
*결론
1.전쟁방지방안
2.대처방안
본문내용
UNESCO헌장의 전문에도 "전쟁은 인간의 마음에서 시작된다."고 선언하고 있다. 이 말이 의미하듯이 전쟁의 인간의 마음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일까. 아니면 사회적인 원인과 같은 인간 외적인 곳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일까. 우선 전쟁은 어떤 것 인지의 규명을 통해 전쟁을 잘 이해 할 수 있고 전쟁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서도 생각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카를 폰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에서는 전쟁의 정의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전쟁은 확대된 양자결투에 불과하다. 전쟁을 형성하는 무수한 양자결투에 불과하다. 전쟁을 형성하는 무수한 양자 결투들을 하나의 통일체로 생각한다면 두 명의 결투자를 쉽게 떠올릴 수 있다. 양자는 공히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키기 위해 물리적 폭력으로 상대방을 강요할 것이다. 이들의 당면 목적은 적을 타도하고 이를 통해서 어떤 추가적인 저항도 불가능하도록 만드는 데 있다. 그러므로 전쟁은 우리의 의지를 구현하기 위해 적을 강요하는 폭력행동이다.
폭력은 폭력에 대처하기 위해 창안된 일련의 술(術)과 학(學)으로 무장된다. 폭력에는 감지할 수 없고 거의 무시해도 좋을 제한이 따르지만, 국제법상의 관례는 미명하에 존재하는 이 제한사항들이 그 힘을 근본적으로 약화시키지는 못한다. 폭력, 즉 물리적 폭력(왜냐하면 국가와 법 개념의 범주를 벗어나면 정신적 폭력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은 전쟁의 수단이고, 적에게 우리의 의지를 강요하는 것은 전쟁의 목적이다. 이 목적을 확실하게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적을 무장해제의 상태로 만들어야 하며, 이것은 이론상 전쟁의 고유 목표이다. 이 목표는 전쟁의 목적을 대신하고 전쟁 자체에 속하지 않는 전쟁의 목적을 배제한다.
참고 자료
"전쟁론" 카를 폰 클라우제비츠 지음 책세상 1998
도널드 케이건, '전쟁과 인간', 1998, 세종연구원
전쟁원인과 평화문제 홍양표저 경북대학교 출판부 1993
추악한 전쟁, 존 K 쿨리, 2001년, 이지북
한국국방연구원, 1996.「한반도평화체제의 방향」
전쟁과 윤리- 도덕적 딜레마와 해결방안의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