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회화의 특징을 시대별로 정리한 것입니다. 주요 텍스트인 <중국회화감상> 외에도 많은 참고 자료를 활용하여 각주로 참고하였습니다.
목차
1. 중국의 회화
2. 선사시대 - 당대의 회화
3. 오대 - 송대의 회화
4. 원대의 회화
5. 명대의 회화
6. 청대 - 근대의 회화
본문내용
Ⅰ 중국의 회화
광대한 영토에서 장구한 역사를 일구어온 중국에서는 각 시대마다 수많은 미술품이 만들어졌으며 회화 역시 오랜 세월 동안 방대한 양의 다양한 작품이 제작되었다. 회화는 어떤 미술작품보다 제작된 시기의 시대적 양상과 사회적 배경, 미의식을 잘 반영하는 것으로 당시의 문화를 총체적으로 드러낸다. 중국회화 속에서도 각 시대의 회화를 통해 당시의 시대적 양상, 사상적 배경, 미의식을 읽어낼 수 있다. 그러므로 각 시대에 따라 중국의 회화를 감상해보는 것은 기록된 사료를 통하는 것 외에 그 당시 사회를 살펴볼 수 있는 색다른 통로로서의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중국회화감상} 은 선사 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회화를 시대별로 구분하고 당시의 회화 기법과 사상적 배경 및 사회적인 분위기를 각각의 시대를 대표할 만한 몇몇 선택된 그림들을 통해 서술하고 있다. 지금부터 선사시대∼당대, 오대∼송대, 원대, 명대, 청대∼근대로 시대를 구분하여 각 시대에 따른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자 한다.
Ⅱ 선사시대 ∼ 당대의 회화
그림의 역사는 인류의 발전과 함께 시작되었고 중국에서도 이미 구석기시대에 종교적이고 주술적인 내용의 회화가 나타났다. 秦과 漢代에는 많은 그림이 제작되었을 것이나 현재까지 남아 있는 유물은 거의 없고 기록을 통해 알 수 있는 중국 고대회화는 주로 유교적 교화를 목적으로 하는 감계적인 기능의 회화가 주를 이루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무덤이나 사당, 궁전 등의 건물을 장식하는 벽화, 기록화, 죽은 이의 영혼을 천상으로 인도하는 상징성이 있는 그림과 같은 실용적인 그림도 제작되었다. 이러한 그림들은 당시 사람들의 내세관, 생활 모습, 미술의 사상적인 배경을 폭넓게 보여준다.
순수한 감상을 위한 그림이 그려지기 시작한 것은 대략 魏晉南北朝시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는 정치적, 사회적인 혼란기로 은거사상이 유행하면서 자연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고 儒彿仙의 자연관을 바탕으로 산수에 대한 관념이 변화하면서 산수화가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또 이 시기에는 문학 창작의 발전과 더불어 문학이론의 연구가 활발하게 전개되었고 이는 회화이론의 연구를 촉진시켜 회화론과 회화사가 발전하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後漢末에 중국에 전래된 불교는 육조시대에 중국 전역에 전파되면서 미술에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으며 종교적인 주제를 지닌 미술에 대한 수요는 미술창작의 새로운 활력소가 되었다. 특히 敦煌 등지의 석굴사원을 장식한 벽화에서 이 시기 불교회화의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중국미술사}, 마이클 설리번, 예경, 2000
{간추린 중국미술의 역사}, 중국미술사교연실 편저, 시공사, 1998
{중국회화이론사}, 葛路, 미진사, 1997
{동양의 역사와 문화}, 조영록, 국학자료원, 1998
{동양화 읽는 법}, 조용진, 집문당, 2002
{세계 미술용어 사전}, 월간미술, 1999
{미술대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8
{중국의 인물화와 산수화}, 傅抱石, 대원사,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