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관리 방법, 전파 경로별 주의, 감염 격리 (A+)
- 최초 등록일
- 2016.07.02
- 최종 저작일
- 2016.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100% 순수 창작이며 정성들여 작성했습니다. 레포트 점수 만점 받았습니다.
레포트 내용은 감염 관리 방법에 대한 것이며, 표준주의와 각 전파 경로별 주의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내용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도표나 그림도 삽입하였습니다.
목차
Ⅰ. 격리 개요
Ⅱ. 접촉주의 (접촉전파에 의한 감염 격리 방법)
Ⅲ. 공기주의 (공기전파에 의한 감염 격리 방법)
Ⅳ. 비말주의 (비말전파에 의한 감염 격리 방법)
Ⅴ. 출처
본문내용
Ⅰ. 격리 개요
격리(隔離, isolation)는 전염병의 감염관리와 전염을 방지하기 위해 실시되는 수단으로 ‘방어술’이라고도 한다. 감염자나 보균자 또는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로부터 다른 환자, 의료진, 방문객, 병원 직원 등 모든 외부인과 접촉하지 못하도록 차단하여 병의 전파를 막는 특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전염병 대책의 하나이다. 전파 경로에 따른 연결 고리를 차단함으로써 감염의 전파를 예방하는 모든 방법을 격리라고 할 수 있다.
격리유형 범위는 균의 독성과 전파경로에 따라 완전격리, 부분격리, 역격리(보호격리)로 나누어진다. 완전격리는 환자의 전염병으로부터 타인을 보호하는 것으로 접촉과 공기로 모두 감염될 수 있는 높은 전염성 질환일 때 적용된다. 방문은 닫아두고, 환자는 개인방에 있는 화장실을 사용하며, 가능한 일회용품을 사용한다. 부분격리는 호흡기격리, 상처와 피부격리, 장격리의 세 가지 형태가 있다. 간호사는 방에 들어가고 나갈 때 항상 손을 씻어야 한다. 역격리(보호격리)는 면역억제제 복용, 화상, 백혈병 등의 이유로 감염에 대한 신체 방어력이 낮아진 면역저하 대상자에게 적용한다. 최소의 감염도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환자에게 사용될 모든 물품과 마스크, 가운 등은 멸균, 소독해야한다. 손 위생, 방문객 제한, HEPA필터, 카펫 사용 금지 등이 필요하다.
감염질환의 전파를 방지하기 위한 지침으로 격리주의가 적용되는데, 격리주의는 표준주의(standard precautions)와 전파 경로별 주의(transmission-based precautions)로 분류된다.
표준주의는 모든 환자의 처치 시 적용되는 것으로 환자의 진단명이나 감염상태 등에 상관없이 적용하는 격리지침이다. 모든 환자의 혈액, 체액, 분비물, 배설물(혈액이 섞이지 않은 땀은 제외), 점막, 손상된 피부는 감염 가능성이 있으며 병원 내 전파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표준주의를 적용한다. 손 위생, 개인보호구 장비(장갑, 마스크, 고글, 가운 등), 호흡기 위생 및 기침 에티켓, 린넨 및 세탁물 관리, 처치 및 의료기구관리, 안전주사 실무, 천추 천자 시술 감염 예방, 환경관리, 병실배정 및 환자 이동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참고 자료
대한진단검사의학회 / 진단검사의학 제5판 / 2014.03 / 범문에듀케이션
정선영 / 격리방법 길라잡이 / 2011.07.22. / 이화여대 목동병원 감염관리실
대한간호학회 / 간호학대사전 / 1996.03.01 / 한국사전연구사
강현숙, 임난영, 오세영 외 / 근거기반 기본간호학 상 / 2014.03.03. / 수문사
보건복지부 / 병원감염예방관리지침 / 2005.03 / 보건복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