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코닉스 기업 연구사례 SWOT 및 STP, 진출현황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6.06.30
- 최종 저작일
- 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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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본론
1. SWOT분석
2. STP분석
3. 4P분석(국내시장분석)
4. 해외진출사례분석
Ⅲ. 결론
1. 성공요인(경영성과)
2. 성장방향제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애니메이션은 국내 콘텐츠산업 부문 에서도 가장 잠재력이 크다고 인정되어 이미 10년 전 부터 정부의 콘텐츠산업 육성 정책의 대표적 대상 영역으로 거론되어 왔다. 특히 21세기에 들어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잡아라.”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애니메이션 시장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황금알을 낳는 거위에 곧잘 비유된다. 미래 산업으로 부가가치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미국, 일본 등 각국은 애니메이션 산업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래프1-1]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는 2009년 현재 141억 7500만달러(약 16조 4400억원)로 추산되고 있다. 매년 평균 4.3%의 성장률을 보여 2014년에는 175억 1100만달러(약 20조 40억원)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전세계 경기침체 이후에는 애니메이션 업계는 새로운 변모를 시도 중이다. 전성기 때인 지난 2005년에 애니메이션 신작이 250편을 넘었으나 현재는 200여편으로 줄어드는 등 일본 애니메이션산업도 불황을 비켜갈 수 없었기 때문이다. 애니메이션과 함께 애니메이션송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소재 발굴과 장르를 넘어서는 제작 방식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그리고 새로운 장르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바로 3D 애니메이션이다.
<중 략>
1990년대까지만 해도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이미 기획이 끝난 선진국 작품을 받아다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제작하는 ‘하청공장’ 수준에 머물렀다. 한국에서의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기대나 평가는 그리 좋지 않았다. 일본의 경우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日외무성의 문화대사로 임명되는 등 애니메이션 강국답게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다양한 투자자, 풍부한 전문 인력, 넓은 시장이 존재한다. 또한 최근에는 중국도 애니메이션 산업의 육성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반면 한국은 다른 산업에 비해 정부의 지원이 부족하고 투자자들을 찾기 힘들다. [그래프1-2)]에서 한국 애니메이션 재원조달 현황을 보면, 29.0%를 제작사에서 부담하고, 30.5%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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