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분만 case study
- 최초 등록일
- 2016.06.26
- 최종 저작일
- 2015.09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4학년 모성간호학 실습 때 A+ 받았던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간호사례 선정 이유
2. 대상자 질환에 간단히 기술
Ⅱ. 문헌고찰
Ⅲ. 간호사례
1. 간호력
2. 신체검진
3. 진단적 검사
4. 투약
5. 병의 경과
6. 간호과정 적용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간호사례 선정 이유
분만은 성숙아 또는 만삭 태아와 임신 산물이 모체로부터 만출 되는 분만을 하고자 하는 가임기의 여성들이 경험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연속적인 자궁수축으로 자궁경관의 개대와 거상이 이루어지고 수의적으로 밀어내려는 노력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산모의 몸에 특별히 큰 이상이 없고 태아도 건강하면서 자연적으로 진통이 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진통이 시작되면 정상적인 분만으로 진행하여 질을 통해 아기를 낳게 되는 것을 정상자연분만이라 한다.
분만을 하고 나서 산모의 몸은 많이 지치고 힘든 상태이기 때문에 옛날부터 산후조리는 의미가 있었다고 한다.
내가 본 환자는 정상분만을 하고 회음절개술로 인해 회음부 통증을 심하게 앓은 환자이다.
산모가 출산을 하고 난 뒤에도 빨리 정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간호해주면서 다음 출산에 대한 감정이 긍정적으로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어서 이 사례를 선정하게 되었다.
2. 대상자 질환에 간단히 기술
대상자는 39주 5일 된 산모이다. 임신 후 본원에서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아오고 있었으며 아랫배에 통증이 심해져서 본원으로 입원하였다.
Ⅱ. 문헌고찰
정상 자연분만
1. 정의
분만은 크게 제왕절개와 자연 분만으로 나눌 수 있으며 수술하지 않고 질을 통해 태아가 만출되면 자연 분만이다.
자연 분만은 진통이 시작되고 나서 자궁경부가 완전히 열리게 되는 1기, 자궁경부가 완전히 열리고 나서 태아가 만출되기까지의 2기, 태아 만출 후 태반이 나올 때까지의 3기, 태반이 만출까지 이루어진 뒤 분만 후 1시간 동안을 4기로 나누게 되고, 양막 파열이나 혈성 이슬 등은 분만 진통 중 혹은 진통이 시작되기 전에도 나타날 수 있다.
<중략>
(2) 분만의 전구증상
: 임신 말기 분만일이 가까워지면서 분만을 암시하는 신체변화들이 나타나는 것
① 태아하강
분만 2~4주 전에 아두가 골반내로 들어가는 것 (특히 초임부에게 주로 나타남)
→자궁저부가 낮아지므로 횡격막의 압박이 줄어들고 호흡이 편해지며 위의 부담과 복부의 팽만감이 완화된다. 그러나 골반이나 방광의 압박은 증가되어 빈뇨, 하지경련, 질 분비물 증가 등이 나타난다.
참고 자료
이경혜 외.(2012).여성건강간호학.현문사
차영남 외.(2014).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현문사
네이버 지식백과
http://www.kimsonline.co.kr/index.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