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발전에 따라 예상되는 새로운 사회적 부작용과 해결책
- 최초 등록일
- 2016.06.24
- 최종 저작일
- 2016.06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예상되는 사회적 부작용과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 보고서입니다.
인간 소외현상, 양극화 현상 심화라는 두 가지 새로운 사회적 부작용을 예상해보았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국가의 역할 강화를 통한 새로운 패러다임 형성'을 해결책으로 제시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로봇의 노동 대체로 인한 양극화 심화
2. 로봇의 노동 대체로 인한 인간소외 심화
Ⅲ. 결론
1. 국가주도의 기술발전
2. 입법을 통한 안전장치 마련
Ⅳ.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일을 좀 더 쉽게 만들어주거나 걸리는 시간을 줄여주는 것이 기계입니다.”
위의 대사처럼 일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기계다. 기계는 약 70만 년 전 뗀석기에서 시작해서 현재의 IoT, 스마트폰 까지 상상할 수도 없을 만큼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특히 기계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로봇산업의 경우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며, 앞으로도 끊임없이 발전해나갈 것이라 예상된다.
흔히 사람들은 로봇이라 하면 사람의 형상을 하고 인간과 같은 지능을 가진 기계를 떠올리지만 사실 로봇은 그런 형태의 기계만을 지칭하지 않는다. 로봇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기계> 인간과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걷기도 하고 말도 하는 기계 장치. 2. <기계> 어떤 작업이나 조작을 자동적으로 하는 기계 장치.
즉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컨베이어 벨트나 공장에서 사용되는 자동화 장치 등도 모두 로봇이다. 이처럼 로봇은 이미 우리 생활의 많은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고, 그 사용범위는 점점 더 넓어질 것이다.
로봇이 우리에게 가져다 주는 가장 큰 이점은 노동생산성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시켜 준다는 것이다. 인간이 노동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밥도 먹어야 하고 잠도 자야 하고 휴식도 취해야 하지만 로봇은 그럴 필요가 없다. 또한 오랜 시간 노동을 하면 인간의 능률은 떨어지는 반면 로봇은 일정한 능률을 유지한다. 노동의 속도 또한 인간에 비해 매우 빠르다. 2015년 옥스퍼드대 연구진에 따르면 임금 노동자의 일자리를 로봇으로 대체할 경우 30%의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광산·심해·방사능 지대 등 위험한 장소에서의 노동이나 인체에 유해한 화학약품을 취급하는 노동 등에 로봇이 투입된다면 이전에는 발전하기 어려웠던 영역의 산업 또한 크게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로봇이 가져다 주는 또 다른 이점은 생활의 편리다. 과거에 비해 우리의 생활은 로봇의 발전으로 매우 편리해졌다.
참고 자료
김수행, 「마르크스가 예측한 미래사회 : 자유로운 개인들의 연합」, 한울아카데미, 2012
유영석, 「미래사회의 산업과 직업 변화」, 한울, 2015
정지훈, 「무엇이 세상을 바꿀 것인가 : 이제 세상에 없는 미래가 온다」, 교보문고, 2012
Nourbakhsh, Illah Reza, 「로봇 퓨처 : 로봇이 바꾸는 우리의 미래」, 레디셋고,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