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의문학과문화 리포트, 담양한국가사문학관 체험기, 송강정철, 소쇄원, 식영정 등
- 최초 등록일
- 2016.06.22
- 최종 저작일
- 2014.05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담양 한국가사문학관 리포트 입니다. 특히 송강정철을 위주로 쓴 글이며 소쇄원과 식영정, 작품으로는 사미인곡, 속미인곡, 관동별곡에 대한 분석과 사진이 있습니다.
수업에서 A+를 맞은 과목이며 시험 대체 리포트 였기 때문에 리포트의 질은 보장합니다.
담양에 직접 가서 사진도 찍고 입장료도 내서 적은 글이기 때문에 가격 부담은 없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가사의 개념
Ⅱ. 한국가사문학관
1. 한국가사문학관
1) 한국가사문학관 소개
2) 소쇄원과 식영정
2. 송강정철 작품분석
1) 사미인곡
2) 속미인곡
3) 관동별곡
Ⅲ. 가사문학관을 다녀와서
본문내용
Ⅰ. 가사란?
가사는 고려 말에 발생하고 조선 초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확고한 문학 양식으로 자리잡아 조선시대를 관통하며 지속적으로 전해 내려온 문학의 한 갈래로 율문이면서도 서정, 서사, 교술의 다양한 성격을 지닌 문학 장르이다. 형식상 4음보(3·4조)의 연속체인 율문이며, 내용상 수필적 산문인 가사는 산문과 율문의 중간적 형태로 조선조의 대표적인 문학 형식이라 할 수 있다.
조선 전기 가사의 주 담당층은 송순 · 정철 · 박인로 등으로 대표되는 양반 사대부 계층이 다. 그들은 생활의 체험과 흥취 및 신념을 노래했는데 특히 두드러진 것은 '강호(江湖) 가사'이다. 이 작품들에는 혼탁한 세상의 고단함과 갈등으로부터 떨어져 나와 자연에 묻혀 심성을 수양하며 살아가는 유학자의 모습이 나타나 있다. 그러므로 작품은 자연 (우주적 질서)과 자아의 조화로운 합일을 추구하는 높은 정조를 띠게 되었는데, 이러한 서정적 정조는 이 시기 가사를 특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정극인의 '상춘곡', 송순의 '면앙정가', 정철의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허난설헌의 '규원가' 등이 있다.
조선 후기 가사는 박인로, 김인겸, 정학유 등과 평민 및 부녀자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 시기의 가사 창작에 평민과 부녀자층이 등장한 것은 시조에서 작자층이 확대되었던 것과 같은 경우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음풍농월하던 서정 중심에서 벗어 나 실생활에서 제재를 구하고 서사적, 교술적 내용이 가미되는 등의 변화가 있었으며, 형식적으로도 장형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박인로의 '태평사', '선상탄', '누항사', 김인겸의 기행가사인 '일동장유가', 정학유의 '농가월령가' 등이 있으며, 평민가사로는 '우부가', '용부가' 등이 있고, 내방 가사로는 '규중행실가', '원한가' 등이 있다.
개화기에 제작, 발표된 한국 시가의 한 양식을 개화가사라 한다. 그 내용에는 개항과 함께 한국사회의 한 과제가 된 문명개화와 진보 · 발전 · 부국강병의 의지가 반영되어 있다.
참고 자료
한국가사문학관 홈페이지 http://www.gasa.go.kr/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http://www.ak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