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기독교(100-450년) 이단연구
- 최초 등록일
- 2016.06.15
- 최종 저작일
-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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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기 기독교에서 이단과 정통의 등장부터 시작해서
에비온주의(나사렛 예수에 대한 유대식 모델), 도세티즘(환영에 불과한 나사렛 예수의 인성),
발렌티누스 주의(영지주의, 마르키온), 아리우스주의, 도나투스주의, 펠라기우스 주의
니케아 공의회 - 콘스탄티노플공의회-칼케돈 공의회까지 정리해 봤다.
목차
I. 이단이란 무엇인가?
1. 신앙, 신조 그리고 기독교 복음
1) 신앙의 본질
2) 신앙을 굳게 세우는 일
3) 신앙의 신비를 보존하는 일
2. 이단 개념의 기원
II. 이단의 뿌리
1. 다양성: 초기 이단의 배경
2. 이단의 초기 발달사
3. 초기의 고전적 이단들
다음의 네 가지 이단은 2세기에 등장한 이단이다.
1) 에비온주의: 나사렛 예수에 대한 유대식 모델
2) 도세티즘: 환영에 불과한 나사렛 예수의 인성
3) 발렌티누스주의: 영지주의와 기독교 그리고 마르키온
4) 마르키온(Marcion, 약 85년 ~ 약 160년)
4. 후기의 고전적 이단들 – 아리우스주의, 도나투스주의, 펠라기우스주의
1) 제국 정치와 이단의 문제
(1) 아리우스주의: 그리스도의 정체성
(2) 도나투스주의: 교회의 본질
(3) 펠라기우스주의: 인간 본성과 하나님의 은혜
본문내용
I. 이단이란 무엇인가?
1. 신앙, 신조 그리고 기독교 복음
기독교 안에는 관계를 중시하는 면과 함께 인지적 차원이 존재한다. 그리스도인은 나사렛 예수를 믿 는 데 그치지 않고 성경에 기록된 그분에 관한 어떤 것들도 믿는다. 2세기에 이단과 정통의 개념이 출현한 배경에는 기독교의 정체성과 통일성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확실한 핵심 교리를 개발하고 유 지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깔려 있었다.
기독교 신앙은 우리에게 세계를 ‘보는’ 방식을 제공해주고, 이 덕분에 우리는 그 뜻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활동하게 되는 것이다. 기독교는 이 세계의 의미를 이해시키는 동시에 그 자체로도 의미를 지닌다. 즉, 신앙은 우리에게 사물을 기독교 방식으로 보도록 하나의 관점, 하나의 안경을 제공한다.
1) 신앙의 본질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곧 하나님을 신뢰한다는 뜻이다. 하나님은 인생의 환난과 혼동과 불확실성 의 와중에도 우리가 신뢰할 수 있는 유일한 분이다. 누군가를 신뢰하는 것은 그에 대한 헌신으로 이 어진다.
참고 자료
그들은 어떻게 이단이 되었는가 | 알리스터 맥그라스, 홍병룡 옮김 | 포이에마 | 2011.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