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구산업 내 경쟁 분석 및 전망
- 최초 등록일
- 2016.06.12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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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완구 산업 정의와 특성 및 제품분류
3. 5 force model 분석
4. 국내 완구 기업 소개
4-1 레고 코리아
4-2 영실업
4-3 오로라 월드
4-4 반다이남코 코리아
4-5 손오공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완구가 유아들만 갖고 논다는 인식에서 벗어나서 성인들도 갖고 노는 개념으로 점차 변화되고 있다는 정보를 접하게 되었다. 특히 ‘키덜트[kidult]’문화가 등장하며 완구 산업이 관심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다. 키덜트란 어린이를 뜻하는 ‘키드’(Kid)와 어른을 의미하는 ‘어덜트’(Adult)의 합성어로 ‘아이들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을 지칭한다. 키덜트는 유년시절 즐기던 장난감이나 만화, 과자, 의복 등에 향수를 느껴 이를 다시 찾는 20∼30대의 성인계층을 말하는 것으로 이들의 특징은 무엇보다 진지하고 무거운 것 대신 유치할 정도로 천진난만하고 재미있는 것을 추구한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현대인들의 삶이 날로 각박해지면서 어릴 적 감성으로 돌아가 정서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를 추구하는 일부 어른들의 욕구가 디지털 문화와 맞물리면서 출현한 것으로 풀이한다. 최근 백화점, 완구점, 영화관, 인터넷 쇼핑몰 등에는 키덜트를 겨냥해 특별히 제작한 캐릭터 의류, 액세서리, 장난감, 만화영화 등이 다양하게 등장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주제 선정을 위해 트렌드를 조사하면서 이러한 정보를 얻은 우리 조는(남자 5명으로 구성) 어릴 때 갖고 놀던 추억을 떠올리며 완구산업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완구 산업 정의와 특성 및 제품분류
⓵ 완구 산업의 정의와 특성
완구는 만 14세 이하의 어린이가 놀이를 목적으로 하는 기구로서 지능개발 및 상상력을 통한 창의성 발달을 유도하고 놀이를 통한 사회성 및 정서적으로 올바른 성장을 도와주는 유희기구라 정의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그 소비 대상이 성인에게 까지 확대되었다.
완구 산업은 소재와 형태, 놀이 방법에 따라 상품의 종류가 다양할 뿐만 아니라 수요의 소득 탄력성이 크고 제품의 수명이 짧은 산업으로 소재나 부품 관련 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타 산업에 비해 높은 편이다. 그러한 이유로 소자본, 소규모 시설로도 생산이 가능한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분류되고는 있지만 최근 관련 산업 기술의 발달에 의해 첨단화 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참고 자료
다트 전자공시 : http://dart.fss.or.kr/
레고코리아 본사 홈페이지 : http://www.lego.com/ko-kr/
레고코리아 네이버금융 재무정보 : http://www.lego.com/ko-kr/
영실업 본사 홈페이지 : http://www.youngtoys.co.kr/html/index1.html
영실업 신문기사 재무정보 :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150203000290
오로라 월드 본사 홈페이지 : http://kor.auroraworld.com/
오로라 월드 네이버 금융 재무정보 : http://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039830
반다이남코코리아 본사 홈페이지 : http://www.bandai.co.kr/index.jsp
반다이남코코리아 사람인 재무정보 : http://www.jobkorea.co.kr/Recruit/Co_Read/C/bworks1?Oem_Code=W1
손오공 본사 홈페이지 : http://www.sonokong.co.kr
손오공 네이버금융 재무정보 : http://m.stock.naver.com/item/main.nhn#/stocks/066910/total
손오공 관련 뉴스정보 : http://m.stock.naver.com/item/main.nhn#/stocks/066910/news/0003430600/office/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