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거부 A+ 리포트]사피엔스, 유발 하라리, 독후감, 감상문, 후기, 서평, 요약, 줄거리
- 최초 등록일
- 2016.05.31
- 최종 저작일
- 2016.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소개글
- 글자 폰트는 11입니다. 장평은 160% 입니다.
- 표지 포함 총 6페이지 이지만, 표지를 제외하고, 단락별 한 칸을 띈 것 등을 가만한다면 실제로는 꽉찬 4페이지 정도입니다.
- 단락별 한 칸을 띈 것은 페이지 분량을 늘리기 위함이 아니고, 가독성을 높이기 위함이었기 때문에 솔직하게 말씀드립니다.
- 내용 요약과 함께 감상을 적었기 때문에 줄거리 파악이나 독후감 작성에도 좋은 참고가 될 것입니다.
- 최고의 평가를 받은 최고의 독후감 입니다.
목차
1. 인지혁명
2. 농업혁명
3. 인류통합
4. 과학혁명
본문내용
우리는 어쩌면 상상 속에 살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누군가가 만들어놓은 사회적 틀 속에서, 누군가가 만들어놓은 이념을 바탕으로, 누군가가 만들어놓은 조직을 위해서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그리고 그 안에서 추구하는 행복을 위한 행위, 즉 종교 활동, 봉사 활동, 영화 보기, 책 보기, 소비하기 등등도 모두 누군가가 만들어놓은 상상의 산물이다.
물론 우리가 움직이는 활동 역시 또 다른 상상의 산물을 만들이 귀한 하나의 과정이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에게 실제하는 것에 대한 관심은 있는가?
하루의 일과를 생각해 보면 우리가 하늘을 인식하고, 태양을 인식하고, 땅을 인식하고, 공기를 인식하고, 주변의 꽃들과 풀들과 나무들을 인식하는 시간은 거의 없다.
돈을 걱정하고, 주변 사람들을 걱정하고, 나의 미래를 걱정하고,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놓은 상상의 산물을 생각하기에 여념이 없다.
분명 우리는 주변의 실제하는 것들을 인식했던 때가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어느 순간 우리는 사피엔스라는 종이 만들어 놓은 상상의 틀 속에 매몰되어 스스로 옭죄는 감옥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든다.
<중략>
이 책에서는 호모 속의 진화를 250만년 전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실제 호모 사피엔스가 진화한 것은 20만년 전, 인지혁명이 시작된 것은 7만년 전으로 보고 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정확한 연도는 중요하지 않다. 호모 사피엔스를 제외한 다른 호모 속의 종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호모 사피엔스가 특별하게 부각되기 시작한 것이 더욱 중요한 의미이다.
인지혁명이 일어났는지 일어나지 않았는지는 명확하지 않겠지만, 분명 호모 사피엔스가 다른 종들을 멸망시키고 독보적인 존재로 나아갈 수 있었던 무언가 특별한 차이가 생긴 것은 분명하다.
<중략>
이 책을 보면서 우리는 어떤 틀을 벗어나서 나 혼자만의 독보적인 주체성이나 정체성을 찾고자 하는 노력이 무의미함을 알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제한된 피아노의 건반 안에서 우리는 무한한 음악을 연주하고 창조할 수 있다. 하지만 결국 그 모든 무한한 음악은 피아노의 제한된 건반 안에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