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의 르네상스, 주자학과 양명학
- 최초 등록일
- 2016.05.29
- 최종 저작일
- 2015.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신유학이 나타나게된 배경
2. 주자학과 양명학
3. 주자학과 양명학의 차이점
4. 레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철학은 시대정신을 반영하는 것이다. 주자학은 송 대에, 양명학은 명 대에 각각 발전하였다. 그러나 주자학과 양명학은 둘 다 신유학(Neo-Confucianism)에 속한다. 이 유학은 공자, 맹자, 순자의 원시유학과도 다르며 한당대의 경전유학과도 다르다. 이 유학은 불교와 노장사상을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생명 중심의 새로운 유학체계를 만들어 낸 것으로, 유학의 르네상스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다. 본 레포트는 유학의 르네상스 시기에 나온 주자학과 양명학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그 차이점을 찾아보고자한다.
1. 신유학이 나타나게된 배경.
송나라 초기에는 정치적인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었고 새로운 통치이념이나 문화적 세력도 아직 확립되지 않고 있었다. 북송 후기에는 왕안석이 개혁을 시도하면서 생겨난 여러 당파의 치열한 갈등, 파벌 싸움의 결과로 정치적 비관주의가 팽배하였고, 지식인의 실질적 관심이 중앙에서 지방으로 옮겨가면서 철학적 관심의 초점도 역시 변하기 시작했다.
이전까지는 관직에 나아가지 않으면 지식인으로 취급받지 못했지만, 후기에는 지식인들은 관직을 떠나 삶 자체에 더 큰 가치를 부여하게 되었다. 또한 송나라 때는 불교와 유학 사이의 대화가 일상적으로 활발하게 일어났다. 그래서 이때의 지식인은 이미 인간의 본성, 도덕의 원천, 우주에서의 인간의 지위에 관한 물음을 접하고 있었다. 그들은 이미 내면으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는 이처럼 그 이전과는 정치적 또는 학문적 사회체제가 달라져 있었던 만큼, 기존의 유학은 현실적으로 변화가 불가피하였다. 몇몇의 유학자들은 이전 유학의 맹자, 중용 등이 인간의 본성과 도덕의 내면적 원천, 우주와 인간의 관계와 같은 중심 문제들을 다루고 있음을 발견하고는 그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 불가와 도가의 이론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여 형이상학적이고 철학적인 유학의 체계를 새로이 형성하였는데 이것이 신유학, 즉 성리학이다.
2. 성리학과 양명학
<성리학 性理學>
중국 송(宋)· 명(明)나라 때 유학의 한 계통. 유교에 철학적 세계관을 부여하고, 유교를 심성수양의 도리로 확립한 새로운 학풍으로, 주자학파· 육왕학파(陸王學派)가 발전시켰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