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편도절제술수술과정(소독와 순환간호사의 역할과 전신마취제)
- 최초 등록일
- 2016.05.29
- 최종 저작일
- 2016.05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수술과정을 생동감있게 적었다고 수간호사선생님 평가에서 만점 받고 담당교수님께서도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편도절제술(Tonsillectomy without adenoidectomy)에 대하여 정의
검사방법,
편도절제술 적응증,
편도절제술이 치료가능한 다른 질병 등의 서론(설명)
진단검사 등의 수술전의 검사
수술에 필요한 수술도구(수술물품)
수술방법의 종류
부작용
수술에 이용된 전신마취제
Procedure,
수술과정
수술전, 중, 후에 따른 소독간호사의 역할
수술 전, 중, 후에 따른 순환간호사의 역할등 편도정제술과정이 세세히 적혀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편도와 아데노이드란?
-편도와 아데노이드는 목 안쪽에 위치한 림프조직으로 그 위치에 따라 편도는 구개편도, 아데노이드는 인두편도라고 부른다.
편도는 혀 뒤쪽의 양측에 존재하는 두 개의 덩어리로 관찰되며 아데노이드는 입천장 뒤쪽의 높은 부위에 위치하고 있다.
편도와 아데노이드는 호흡 통로에 있으므로 코와 입을 통해 들어오는 세균 등을 방어할 수 있으나 그로 인해 감염의 소지가 많은 곳이다. 이들 조직은 3세 이하의 소아에게는 감염균에 저항할 수 있는 신체 면역기능을 담당한다고 여겨지나 3세 이상이 되면 그 기능은 감소되어 편도와 아데노이드를 수술로 제거하여도 질병에 대한 면역체계에 문제가 없다.
편도의 기능
우리 몸에서 편도선이 하는 역할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면역계의 일부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편도선은 입과 코를 통해 들어와 병을 일으킬 수 있는 세균 등의 외부 물질을 방어하는 역할을 하며, 이런 세균침범은 흔히 편도 자체의 감염도 유발한다.
감기 등을 자주 앓는 경우에는 편도가 비정상적으로 커져서 침을 삼키기 어렵거나 숨쉬기 어려워지는 문제도 있다.
Chronic tonsillitis(만성편도선염)란?
-습관성 편도염(habitualangina)과 동의어로 급성 편도염을 반복하는 상태를 가르킨다.
급성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시기에는 증상은 경미하며, 국소소견도발적, 편도의 비대, 통증 등이다. 급성 편도염이 반복되면서 편도 속에 항상 세균이 집을 짓고 있어서 과로하거나 하면 잠복되어 있던 세균들이 염증을 일으켜 염증이 자주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만성 편도염 환자의 경우 일년에 4~5회 이상 편도염이 자주 재발되거나, 일년에 1~2회 고통이 매우 심하게 앓는 경우 편도수술(편도절제술)을 권하게 된다.
원인으로서 β–용혈성연쇄상구균에 의한 세균감염이 가장 많다.
또한 병소감염으로서 심근염, 신염, 류마치스성 질환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치료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한 보존적 요법으로 되지만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편도적출술을 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회, 핵심 성인간호학Ⅰ(한누리 2011) p147~150
병원간호사회, 최신 임상간호매뉴얼Ⅱ(현문사 2009)
서울아산병원 건강칼럼, 서울아산병원
가톨릭중앙의료원 건강칼럼, 가톨릭중앙의료
간호학대사전, 1996. 3. 1., 한국사전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