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교육] 시 낭송 교육을 통한 시의 운율 교육 - 운율의 개념, 우리의 운율 교육, 시낭송 교육의 개념, 실제 수업에서의 시낭송 교육과 평가
- 최초 등록일
- 2016.05.25
- 최종 저작일
-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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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Ⅱ. 시에서 말하는 운율
1. 운율의 개념
2. 우리의 운율 교육
Ⅲ. 시낭송 교육을 통한 운율 익히기
1. 시낭송 교육의 개념
2. 실제 수업에서의 시낭송 교육과 평가
Ⅳ. 논의를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국어 교육 현장에서 수업하기에 가장 어려운 단원으로 시 단원을 꼽는다. 이는 교사나 학생이나 다르지 않다. 그 이유는 제재 자체가 교수․학습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고, 시적인 언어 사용의 제 양상이 일상 언어 사용과 상당 부분 다르기 때문일 수도 있다. 또, 시적 능력이 지능과 마찬가지로 선천적인 요소가 강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시라는 것이 기능도 아니고 지식도 아닌, 정의하기 어려운 상상력의 영역에 속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인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학교 시 교육이 재미없고 지루한 교육이 되어 버린 것에는 문학 교육을 바라보는 ‘교사-작품’ 중심의 문학 교육관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은 해석의 규범성을 강조하는 지식 중심의 문학 교육으로, 아직까지 우리 대부분의 학교 문학 교육이 취하고 있는 견해이다. 초기의 문학 교육이 문학 현상을 ‘가르칠 수 있는’ 견고한 개념 틀로 구조화하기 위해 분석적이고 기술적인 문학 이론을 원용한 것은 어쩔 수 없는 수준이었다.
<중 략>
Ⅲ. 시낭송 교육을 통한 운율 익히기
1. 시낭송 교육의 개념
시낭송이란 시속에 담긴 의미와 시적 감동을 청중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시를 소리 내어 읊는 예술적 행위를 말한다. 이것은 시를 잘 이해하고 가슴에 적셔서, 받은 감동을 목소리를 통해서 최대한 자연스럽게 표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앞에서도 살펴봤듯이 운율이란 것은 음운론적으로 형성되기도 하고 의미론적으로 형성되기도 하고 때에 따라서는 시각적으로 형성되기도 하는 것이다. 눈으로만 익히고, 지식으로만 익히는 것은 운율의 전체를 보지 못하고 극히 일부분만을 익히게 되는 것이다. 운율은 시의 음악성을 표현하는 것이고, 음악성이라는 것은 음성으로 표현하고 귀로서 듣는 활동을 통해서, 또 분위기를 통해서 종합적으로 느낄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시를 책 읽듯이 읽고 듣는 것보다 음악성을 살려가면서 감정을 실어서 읽고 들을 때, 더 쉽게 그 시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서를 느낄 수 있고, 운율도 쉽게, 배울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현수 저, 시 교육의 이론과 방법, 역략 2011
최동호, 권혁웅 외 저, 현대시론, 서정시학 2014
박수연, 최현식 외 저, 새로 쓰는 현대시 교육론, 창비교육 2015
오정훈 저, 한국 현대시 교육론, 경진출판 2015
박윤우 저, 현대시와 문화교육, 푸른사상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