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미리보기
목차
I. 서론
II. 본론
II-1. 전통적 · 보수적 미술의 관점
II-2. 회화의 정체성을 목적으로 하는 미술을 포괄하는 관점
II-3. 다원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본 미술까지 포용하는 관점
III. 결론
III-1. 미술의 범위에 대한 논쟁의 의의
III-2. 나의 생각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론
미술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에 대한 확실한 대답이 있을까, 인류의 역사가 끝나기 전까지는 아마 이 논의에 대한 확실한 답은 나오지 않을 것이다. 그만큼 세상은 다원적이며
역동적이다. 이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미술평론가가 있다. 『예술의 종말 이후(After the end of art : contemporary art and the pale of history)』이란 책으로 유명한 아서 단토(Arthur Danto)이다. 아서 단토는 책에서 서양 미술의 역사를 어떤 이야기로 볼 때
세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한다. 첫 번째로 예술 개념이 생겨나기 전, ‘이미지들의 시대(민속 미술, 원주민 미술, 공예 등)’ 두 번째로 ‘예술의 시대(1400년 - 1900년 경)’ 순수예술로서의 예술 개념이 등장하는 르네상스부터 모더니즘 시기를 거쳐 18세기에 절정을 맞는 시기로, 내러티브가 예술적 사건들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던 시기. 이 시기를 단토는 ‘바자리 내러티브’의 시기와 ‘그린버그 내러티브’의 시기로 나누었다. 세 번째로는 ‘예술의 시대 이후’이다.
참고자료
· 현대의 예술과 미학(서울대학교 출판부) 미학대계간행회 著, 2007년.
· 예술의 종말 이후(After the end of art : contemporary art and the pale of history) (미술문화) Arthur Danto 著, 2004년
· 미학 오디세이(휴머니스트) 진중권 著, 2004년.
· 서양미술사(The Story of Art)(예경) Ernst Gombrich 著, 2003년.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