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실습 대퇴골 골절
- 최초 등록일
- 2016.04.29
- 최종 저작일
- 2014.04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A+ 맞은자료입니다.
간호진단5가지 있구요
우선순위에 따른 간호과정 2개있습니다
모두 전공책에서 찾은 정확한 근거들을 썻구요
논문에서 찾은 측정도구들 사용했습니다.
구매하시면 절대 후회안하실거에요 ㅎㅎ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
3. 초기 통증 사정
4. 보바스기념병원 낙상위험 사정
5. Braden 욕창사정
6. 임상 병리 검사
7. 약물 요법
8. 간호과정
9. 출처
본문내용
1. 문헌고찰
▶골절이란 골조직의 연속성이 파괴된 상태이다. 골절은 다양한 부위와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병태생리 기전과 간호는 골절 부위나 형태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골절은 낙상, 자동차 사고등 외부의 과도한 힘에 의해 발생하지만 종양이나 골다공증 때문에 뼈가 약해진 경우에는 정상 활동 중이거나 약간의 손상 후에도 골절이 나타난다.
▶대퇴골 골절이란?
허벅지 속에 있는 한 개의 뼈로 몸통 쪽으로 골반의 비구와 연결이 되고 발쪽으로는 슬관절과 이어지는 긴 원통형의 뼈를 대퇴골이라 한다. 이는 신장의 약 1/4정도의 길이를 갖는 가장 크고 강한 뼈이다 . 컵같이 생긴 비구와 이어지는 대퇴 골두는 공처럼 생겨 고관절을 이루는데 성인에서는 대퇴골의 종축에서 약 135도의 각을 갖고 꺾어져 있고, 골두는 비구 속으로 파고 들어가 안정성을 갖으면서 인대로 연결되고 있어 더욱 안정성을 갖는다.
또 대퇴골 주위에는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고, 3개의 구획을 이루며 이들의 운동 방향에 의해 대퇴골 골절 시 근위 변형은 정복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비구 속의 대퇴 골두는 관절면으로 연결되어 혈관이 없고 주위에서 혈액 공급(대퇴골수에서, 관절낭 밖에서 그리고 비구에서)을 받기 때문에 나이에 따라 부위별로 혈류 공급에 있어 약간의 차이가 있고, 나이에 따른 골절, 탈구, 또는 질병 등에서 혈류 장애가 잘 온다.
▶손상기전
대개 60세 이상의 노년층에게서 발생하고, 여자에게서 70~80%를 차지한다. 손상기전에는 넘어져서 대전자 부위에 직접 충격이 가해지거나 하지의 외 회전에 의해 경부뒤쪽 피질골이 비구에 부딪쳐 경부가 부러지는 경우, 또 일종의 피로골절등이 있다. 젊은 사람에게서는 주로 교통사고등 심한 외상에 의해 대퇴경부 골절이 생긴다.
▶임상증상
골절로 인해 다리가 짧아지고, 내전과 외회전이 된다. 대상자는 서혜부의 가벼운 통증과 무릎중앙의 통증을 호소한다. 대퇴경부 골절 시에 대상자는 통증으로 고통스러워한다. 통증으로 다리를 움직일 수 없고, 다리를 외회전시킨 상태에서 약간 굴곡할 때 조금 편안해 한다. 대퇴경부의 매복골절시에는 움직일 때 불편감이 있으나, 다리가 짧아지거나 외전되지는 않는다. 관절강외 대퇴골 골절 시에는 하지가 많이 짧아지고 관절강내 골절보다 더 심하게 외회전이 된다. 또한 반상출혈과 큰 혈종이 모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문제
1. 부동과 관련된 피부손상 위험성.
2. 근골격계 손상과 관련된 운동장애.
3. 장기적인 부동과 관련된 자가 간호 결핍.
4. 운동장애와 관련된 낙상위험성.
5. 신체활동 부족과 관련된 변비.
참고 자료
약학정보원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차영남 외 13명 –제3판
성인간호학 제6판 (상권)-현문사 –조경숙 외9명
https://ko.m.wikipedia.org/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