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BJT 전류-전압 특성 및 바이어스 회로
- 최초 등록일
- 2016.04.22
- 최종 저작일
- 2015.03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Pre-Lab(예비실험): 기본 이론 조사
2. Pre-Lab(예비실험): Multisim 사용한 모의 실험(시뮬레이션)
3. Pre-Lab(예비실험): 실험 절차
4. Pre-Lab(예비실험): 검토 및 느낀점
본문내용
BJT는 N형, P형 반도체를 번갈아 가면서 접합한 반도체 소자이다. 기본적인 구성은 두 개의 PN-junction으로 이루어져있고, 3개의 terminal을 가지고 있다. (Base, Emitter, Collector) 다이오드와 구성은 유사하나 동작은 단순히 다이오드 두 개를 접합한 것으로 생각할 순 없다. 그 이유는 다이오드는 Reverse Bias인 반도체 쌍에서 전류가 흐르지 않는 반면, BJT에서는 Emitter에서 Base로 흘러들어온 Carrier가 Base의 반대 Carrier보다 상대적으로 수가 많아, 확산을 통해 Emitter에서 Collector로 전달되기 때문이다. (NPN 기준) 즉, Base와 Collector 간의 Carrier 교환에 의해서 Collector, Emitter의 전류가 영향을 받게되고, 심지어 동작 여부가 결정된다. 이때 Collector current를 결정하는 것이 바로 Base, Collector 간의 전압() 이다.
<중 략>
단일의 전력원 (베터리)이 콜렉터와 베이스에 사용된다. 오른쪽 회로에서는 Vcc = IBRB + Vbe 그러므로, IB = (Vcc - Vbe)/RBVcc가 RB의 값에 따라 고정되어 있으므로, 베이스 전류 IB는 변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러한 바이어스 종류를 고정 바이어스라고 부른다. 또한 이 회로에서는 Vcc = ICRC + Vce이므로, Vce = Vcc - ICRC이다. 공통 이미터 전류 이득은 회로를 구성할 때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다. (각 트랜지스터의 데이터 시트에 나와있음.) 여기서는 β라고 나타냈다. IC = βIB이기 때문에 IC도 구할 수 있다. 같은 방법으로 작동지점 (Vce,IC)도 설정 될 수 있다. 베이스 저항 (RB)을 바꿈으로써 active region(작동 영역)안에서는 작동 지점을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콜렉터 전류는 온도나 전원의 공급 전압에 의해 바뀌므로 일정하지 않게 된다. 그러므로 작동 지점이 불안정하게 된다. Vbe가 변하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