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급성인두편도염(Acute Pharyngeal Tonsilitis) case study
- 최초 등록일
- 2016.04.05
- 최종 저작일
- 2012.06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 급성인두편도염 사례적용입니다.
자세히 정리되어있어 이해가 쉬울거에요. 공부하시는데 도움 많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점은 문의주세용
목차
Ⅰ. 간호력
Ⅱ. 진단검사
Ⅲ. 약물
Ⅳ. 간호문제 목록
Ⅴ. 간호과정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급성 인두편도염이란 편도선염이나 인두 편도선염을 포함하는 급성 염증을 의미한다.
편도란 목(인두) 주변에 있는 임파조직으로 구개편도, 인두편도, 설편도 등이 있다. 급성 편도염은 그 중 목젖의 양옆에 있는 구개편도에 발생한 급성 염증을 말하고 대부분 인두 점막의 염증을 동반하며 편도 뒤쪽에 있는 목부위의 점막에도 염증이 생긴다.
2. 원인
① 대부분은 발열성이거나 아니거나 원인은 바이러스이다. 급성편도염의 가장 흔한 원인균은 β 용혈성 연쇄상구균이며, 이 외에도 포도상구균, 폐렴구균, 헤모필루스(Haemophilus) 및 다양한 혐기성 균주들도 원인균이 될 수 있다. 바이러스도 급성 편도염의 흔한 원인 병원체이며, 그 종류로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콕사키 바이러스, 에코바이러스, 리노바이러스, 호흡기세포융합 바이러스 등이 있다.
② 세균성으로 오는 것은 디프테리아와 A군 베타-용혈성 연구균이다. 전염 유행기를 제외하고는 A군 베타-용혈성 연구균이 원인이 되는 것은 15%이하이다.
③ 기후변동, 과로, 과음, 과식 등의 유발요인이 될 수 있고, 코 및 부비동 수술 후에 발행하는 수가 있다.
3. 증상
바이러스 감염과 세균성 인두염이 비슷한 면이 많아 임상 소견만으로 서로 감별하기가 쉽지 않다. 주요 임상 증상은 인후통과 발열, 권태감, 연하곤란, 두통, 오한 등이 나타날 수 있다.
1) 바이러스성 인두염
① 대체로 비염이 선행하면서 보통 발열, 식욕부진, 권타감을 동반하여 세균성에 비해 서서히 시작된다.
② 하루정도 지난 후 특징적인 증상인 인후통이 시작되어 2~3일에 가장 심하다.
③ 경부 림프절은 보통 단단하게 중증도로 커지도 압통이 있기도 한다.
④ 병의 경과는 대개 하루 이틀 만에 호전되기도 하지만, 보통 4-5일 이후까지 지속되지 않고 합변증도 드물다.
2) 연쇄 구균성 인두염
① 2세 이상의 소아에게 두통, 복통, 구토 증세가 갑자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김미예 저 (2010). 최신 아동건강간호학. 수문사
왕명자 외(2011). 건강사정. 현문사
김강미자 외(2006).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김조자 외(2010).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 현문사
김본원 외(2011). 알기 쉬운 병리학. 현문사
드러그인포 http://www.druginfo.co.kr/
대한민국의약정보센터 KIMS http://www.kimsonline.co.kr/
http://blog.naver.com/nursingmirae/80126582852